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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기독교 사상의 정신
로버트 루이스 윌켄 지음, 배덕만 옮김 / 복있는사람 / 2014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저자 윌켄은 초기 기독교 사상이 형성된 과정을 더듬어 기독교 신앙이 어떤 지성적 전통 위에 서 있는지 밝힌다. 그러나 이 책이 여타의 <초기 기독교 사상사>와 구별되는 점은, ‘기독교의 그리스화’라는 아돌프 폰 하르낙의 초기 기독교 사상의 발전 개념을 정면으로 부정하기 때문이다. 저자에 따르면 주객이 전도되었다. ‘기독교의 그리스화’가 아니라 ‘헬레니즘의 기독교화’가 더 정확한 표현이다. 지난 1세기 이상 초기 기독교 사상의 해석에 영향을 끼쳐온 폰 하르낙의 이론에 대한 저자의 반론은 많은 교부들의 저서와 설교, 기도문, 문학 등에서 인용한 구체적인 증거들로 무장하여 상당한 설득력을 지닌다.
기독교 사상을 형성함에 있어 교부들은 그리스-로마 문화에 대해 매우 유연한 태도를 지녔다. 이들은 일찍부터 그 시대의 문화와 호흡했고 친숙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발견한 기독교 신앙은 특별했고, 때문에 교부들은 분명한 기준이 있었다. 곧 “예수 그리스도의 역사를 토대로, 기독교 예배의 경험으로부터, 그리고 성경으로부터”(23) 사고하고 변형하며 수용했다. 초대교회는 역사, 제의, 문헌을 기반으로 자신들이 믿는 바를 이해하고자 할 뿐 아니라, 외부 세계를 이해시키고자 끊임없이 논쟁했다. 기독교 사상은 처음부터 탁월한 그리스-로마 사상가들을 상대로 혹독한 스파링을 이겨야 했다. 교부들은 고고한 선비라기보다 마치 거친 근육을 자랑하는 투사처럼 보인다.
그러나 저들은 차가운 이론에 머물지 않았다. 초대교회 교부들은 정의하거나 규정하는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고백하고 사는데 목적이 있었다. 진리에 이르는 방법은 관찰에 있지 않고 사랑과 복종에 있음을 저들은 몸으로 살았다. 고백과 삶이 일치하는 거인들을 만나니, 부끄러운 감정에 든든함이 더한다. 행동보다 말이 앞서는 나의 유약함이 부끄러움의 이유라면, 견고한 기초를 쌓은 거인들의 어깨 위에 앉은 든든함이다. 깊은 샘물에 두레박을 내리고 보니 청량감이 제법 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