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로 집에서 홈트레이닝을 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빡빡이 아저씨'로 불리는 사람이 나오는 피지컬 갤러리의 채널 영상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대머리 가면을 쓴 빡빡이 아저씨와 물리치료사, 필라테스 강사, 스포츠 영양사, 스포츠 의학박사 등의 팀원으로 이루어진 피지컬 갤러리의 영상은 집에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으면서도 효과가 좋은 스트레칭 영상이 가득하다. 이 책 <내 몸과의 전쟁>은 피지컬 갤러리가 만든 영상에 확장판이라고 할 수 있다. 본인 스스로가 자신에게 필요한 교정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자세하게 자신의 체형이 무엇인지 확인해보는 평가 법, 몸이 틀어지는 원인과 유형 등도 정리되어 있으며 각종 체형교정의 운동법과 정보 등이 담겨 있다.
나 같은 경우에는 아이를 낳고 나서 골반이 많이 틀어져 있는지 허리와 골반에 통증이 잦았다. 이 책을 보며 골반의 위치를 다시 한번 확인하고 점검해 본 결과 내 체형은 골반 후방 경사가 되어 평평해진 엉덩이와 굽어진 등으로 인해 허리 통증이 있다고 생각됐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에서 나온 틀어진 골반 바로잡는 무기 2 : 골반 후방 경사 교정 빡빡이 루틴을 실시해 보았더니 허리가 한결 시원해진 느낌이 들었다. 몇 년에 걸쳐 틀어진 골반이기 때문에 하루아침에 골반이 교정될 수는 없겠지만 꾸준히 신경 써서 골반 스트레칭을 한다면 틀어진 골반이 조금은 교정될 것 같았다. 책만 보면서 하기에는 약간 동작이 어렵다고 느껴진다면 책에 있는 설명을 우선 숙지하고 유튜브 동영상 피지컬 갤러리에서 자신이 원하는 체형교정 운동 영상을 틀어놓고 다시 한번 동작을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또한 책을 구입하면 '대국민 바른 자세 프로젝트 빡빡이 루틴'이라고 하는 포스터가 한 장 들어있는데 이 포스터는 벽면에 붙여두고 수시로 자신의 체형을 교정하며 스트레칭하는데 사용하면 큰 효과가 있을 것이다. 아무래도 운동이라는 것이 신경 써서 하지 않으면 귀찮아서 자주 하지 않게 되는데 이렇게 포스터를 눈에 띄는 곳에 붙여놓으면 아무래도 눈에 보일 때마다 한두 번이라도 더 스트레칭할 수 있으니 이런 포스터가 부록으로 들어있다는 것은 참 좋은 생각이라고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