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단어는 어원이다 : 기본편 - 모르는 단어도 순식간에 유추가 되는 과학적 암기법 영단어는 어원이다
이문필 지음 / 베이직북스 / 2019년 8월
평점 :
절판


수능시험 준비를 하던 고등학생 시절, 수능시험이 코앞이니 급하게 외워야 할 단어가 많아 안절부절 할 때, 영어 어휘에서 가장 잘 활용한 방법이 바로 이 어원을 유추하는 방법이었다. 모든 어원을 다 외우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급한 대로 자주 쓰이는 접두사, 접미사 등을 달달 외웠더니 정말 어느 정도의 추론이 가능해졌다. 그렇게 수능을 무사히 치르고 나서도 아직도 기억에 남아있는 어원들이 나의 영어 공부에도 자주 쓰이는 것을 보면 영단어의 어원을 이해하고 암기한다는 것은 외국어 공부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처음 보는 영어 단어를 만났을 때, 뜻을 파악하기 가장 쉬운 방법은 단어의 어원을 유추하여 단어의 뜻을 가늠해 보는 것 일 것이다. 영단어에서 자주 쓰이는 접두사, 접미사 등을 외우고 있다면 낯선 영어 단어라도 대략적인 의미 파악, 즉 추론이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영단어 암기에 있어서 어원을 이용한 암기 방법은 굉장히 효과적일 수밖에 없다. 이 책 <영단어는 어원이다-기본 편>는 영어를 공부하고, 영단어를 암기하고자 하는 이들이 어원을 통해 모르는 영단어도 유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이 책 <영단어는 어원이다-기본 편>에서는 약 200개의 어원과 그 의미가 담겨있다. 학습한 어원이 포함된 단어를 살펴보고 예문을 보고 단어의 의미를 추론하여, 어원에서 단어의 의미를 유추하는 등, 이 책의 구성은 암기보다는 유추에 초점이 좀 더 맞춰져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이렇게 단어를 조각내어 어원을 살펴보고 추론해 본다면 자동으로 영단어가 암기가 되니 일석이조의 효과가 아닌가 싶다. 또한 부록으로 다양한 접두사 총정리, 귀가 솔깃해지는 영단어 6, 색인 페이지 등도 수록되어 있다.

<영단어는 어원이다>시리즈는 총 3권으로 기초 편, 기본 편, 실력 편으로 나누어져 있다. 이 시리즈만 꾸준하게 공부해도 앞으로 만나게 될 영어 단어들이 두렵지 않을 것이며, 독자들의 영어 어휘 활용에 튼튼한 뿌리가 되리라고 생각한다. mp3 파일 역시 웹하드에서 내려받기 가능하며 어플 이용도 가능하다고 하니 mp3를 활용할 독자들은 꼭 활용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