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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 육각형의 표범 ㅣ 반올림 41
박용기 지음 / 바람의아이들 / 2018년 3월
평점 :
'보통의 인간을 뛰어넘은 지능, 실수와 오류의 가능성이 제거된 완벽한 DNA, 시간의 흐름을 거부하는 영원불멸의 삶' 이 가능하다면? 우리는 그것을 취하고 완벽하게 행복할 수 있을까?
"불완전하고 뒤틀린 인간의 육체들이 어기적어기적 걸어오고 있지 않은가. 저 행진은 멈출 수 없다. 거역할 수도 없어. 인간은 무엇인가.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삶은 오직 과정뿐이라네. 우리 뒤로 지나간 영원과 우리 앞에 다가올 영원, 그 틈에서 번쩍, 우리는 찰나의 빛이라네. 하지만 저기 그 찰나의 빛이 영원의 우주를 비추는 게 보이지 않는가. 인간은 그런 존재라네."
P.71
"아주 작은 원을 그리며 맴도는 사뿐한 듯 힘차고 부드러운 발걸음, 하나의 커다란 의지가 마비된 중심을 따라 도는 힘의 춤과도 같다"
라이너 마리아 릴케의 <표범> 중, P.117
인간에게 예술이란 무엇일까? 생활와 삶, 그 미묘하면서 거대한 차이를 만든다. 아주 오래 전, 매머드의 상아로 사자상을 만들고, 전쟁과 살육의 시대에도 창작혼을 불사르는 사람들이 있다. 글, 문학, 책은 인간의 정신, 상상, 철학 등을 담아낸다. 그렇게 인간은 찰나의 순간을 살면서 빛을 남기고, 그 빛으로 찰나의 순간은 끝없이 이어진다. 마치 영원처럼.
"낡고 좀이 쏠아 검버섯처럼 얼룩덜룩하지만 종이는 고스란히 시간을 간직하고 있었다. 책은 시간을 먹고 자랐다. 그것은 철저하게 종이에 배어 있었다. 디지털북은 시간의 냄새가 없다.
...
디지털은 세상의 시간을 없앴다. 시간만이 변화를 증언한다. 언제 다시 불러도 디지털은 변화가 없다. 시간이 사라진 것이다. 종이는 시간의 풍상 속에서 스스로 글의 일부가 되었다."
P.72
"우주(다른 사람들은 도서관이라고 부르는)는 정할 수 없는 무한한 육각형 진열실로 이루어져 있다."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바벨의 도서관> 중, P.44
요즘 머릿속을 맴돌고, 우연처럼 인연처럼 와닿는 글귀들이 모두 같은 말을 한다. '너 그대로 존재하라, 너의 이야기로 존재하라.' 내가 타인과 다르고, 인간이 그 무엇으로도 대체될 수 없는 이유가 아닐까.
코나투스:
스피노자는 인간을 신체적 측면과 정신적 측면으로 설명하는 방식을 취했으며, 정신적 측면에서 드러나는 코나투스는 지성 혹은 이성을 가능한 완성하여 더 나은 인식을 통해 인간의 본성을 발견하고 바른 방식으로 자기보존의 노력을 실현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 위 도서는 바람의아이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