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딱 한마디 세계사 - 세계 역사를 움직인 말, 2022 아침독서신문 선정도서, 2021 고래가숨쉬는도서관 추천도서 ㅣ 천개의 지식 16
예영 지음, 이나래 그림, 김경현 감수 / 천개의바람 / 2021년 8월
평점 :
※천개의지식
세상을 살아가는 아이들이 알아야 할, 천 가지 지식을 담은 교양 시리즈
배경사건, 인물, 흐름, 객관적 사실, 심플, 명화, 사진, 관련된 이후 사건 또는 사실
위에 언급한 요소들이 120페이지 가량의 #딱한마디세계사 에 들어있다. 방대한 세계사가 이렇게 깔끔하고 재밌게 연결될 수 있다는 점이 놀랍다.
학창시절 유난히 역사 과목의 맹목성에 강한 거부감을 느꼈고 성적도 좋지 않았다. 그러니 다시 역사가 싫어지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수가 없었다.
2019년 가을, 대전예술의전당에서 #안현배 선생님의 #미술사 강의를 수강하면서 세계사와 고전미술에 흥미를 느꼈다. 단절된 과목을 각기 다른 방식으로 암기해야 했던 것이 내가 경험한 공부였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다양한 학문이 경계없이 얽히고 섥혀 존재하고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변화한다.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에서는 절대 배울 수 없는 것을 이제야 배우며 깨닫는 즐거움은 희열에 가깝다. 이렇게 긍정적인 감정이 싹튼 배움에는 고됨이나 지루함이 있을리 없다.
#딱한마디세계사 도 세계사를 즐겁게 접하기에 부족하지 않다. 누구나 들어봤음직한 '한마디'를 꼬집어 당시의 사회적 배경, 한마디를 뱉은 주인공, 이후 국내외에 미친 영향 등을 군더더기 없이 알려준다. 역사는 기록한 자의 시각이 더해지며 오류가 생기고, 해석하는 자의 입장에 따라 의도가 달라지기도 한다. 세계사를 접하기 시작한 어린이 또는 청소년들에게 오류없는 객관적인 사실을 정확히 전달한다는 점에서 매우 만족했다.(해박한 역사적 지식은 없으나, 다양한 매체와 프로그램을 통해 알게된 내용들과 일치했다.) 또한, 명화와 사진 그리고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최근의 사건들에 이르는 명확한 근거들이 제시되어 있어 보다 흥미와 재미를 더해준다.
사학과 출신의 천개의바람 출판사 최진 대표님께서 스토리가 있는 지식책에 자부하시던 모습이 떠올랐다. (자신만만하신 이유가 이 책에도 있었네! 👍 )
재미있고 단절되거나 결코 동떨어지지 않은 세계사를 접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을 추천해본다.
***위 책은 천개의바람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