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받지 않는 관계의 비밀 - 웹툰으로 알려주는 인간관계 심리 처방전
최리나 지음, 연은미 그림, 천윤미 일러스트 / 미디어숲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살아가면서 너무나도 많은 관계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아닐까가장 가까운 가족 관계, 중에서도 부부관계아이와 부모 관계친척관계그리고 연인관계사회관계직장 상사 관계 너무나도 많은 관계가 있다 관계들을 유지하기 위해 또는 이끌어 가기 위해 나는 어떻게 행동을 하고 어떻게 말을 하고 있는 걸까 주장은 마음은 없이 그냥 상대방이 하자는 대로 하는  아닐까아니면 상대방을 배려하지 않고 내가 하자는 대로만 하고 있는  아닐까수많은 생각과 행동들로 나의 주변관계는 만들어지고 있을 것이다.

 
책은 다른 심리 과는 다른 구성으로 되어 있다 주제에 대해 처음에는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웹툰으로 꾸며져 있다나는 물론이고 주변에 누구나 살면서  번쯤은 느껴볼 있는 상황들이기 때문이다웹툰을 먼저 보고 나면 “ 이런 순간일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거지? 어떻게 행동을 하고 있었던 거지?라는  자신을 돌아보게 된다.

 
나는 이렇게 행동을 왔었구나그래서 나는 회피형이 구나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주제에 맞게 그에 따른 처방전이 부분에 나온다이런 상황일 때는  자신을 먼저 생각하라 또는 자신을 많이 바라봐라 등등 온전히 나를 생각하게 만들어 주고 있다.

처음에는 연인관계가족관계마지막을 사회관계까지.하나하나 주제를 읽으면서 너무나도 공감되는 이야기들 밖에 없었다.

여러 가지 이야기 마음에 와닿는 이야기 하나는 카페인 우울증을 앓아본 적이 있나요?이다카페인이 아닌 카카오톡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줄임말이다하루에도  번이나 SNS 보면서 주변사람들의 사진과 삶을 보면서 상대적 박탈감을 나도 모르게 점점 느끼고 있었던 것이다나도 나이에 열심히 살고 있는데도주변에 성공하고 많은 것을 가진 사람들을 보다 보면 어느새 나도 모르게 박탈감을 가지게 되는 나를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나는 자존감이 낮지 않다고 생각한다하지만 SNS 보다 보면 자연스럽게 그런 생각이 떠오르게 되어 나도 모르게 낮아지는  자신을 느끼게 된다 카페인 우울증에 대한 처방법은 SNS 줄이기자기 인정을 위한 자기 위로를 매일 연습하고자신이 좋아하거나 즐거워하는 취미를 즐기며  속에서 긍정감을 높이는 것이다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이고, 내가 어떤 것을 하고 있을 행복하고 긍정적인지 다시한번 생각하게 되었고 이상 박탈감은 가지지 않고 자신을 사랑하기 위해 노력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심리학 책을 여러 보았지만웹툰 형식으로 되어 있다 보니 더더욱 재미있게 다가갈  있었고가볍게 생각할 수도 있어서 좋았다. 한번더  자신과 주변을 생각하면서 관계 형성에 대해 잘해보겠다는 생각을 보면서 지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