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사로잡는 말센스의 비밀 - 모르니까 서툴 수밖에 없는 이들을 위한 대화의 기술
장차오 지음, 하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을 사로잡는 말센스의 비밀  


장차오 지음   


말을 잘하는 것은 타고나는 것일까? 초등학교 시절에 가장 떨렸던 적은 학교에서 발표하는 순간이었다. 친구들과 선생님이 있는 자리에서 적극적으로 손을 들고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는 친구들을 보면 아주 부러웠던 기억이 난다.


 
중학교, 고등학교 시절에는 다양한 선생님을 만날 수 있다. 말주변이 없어 소심한 스타일의 선생님은 확실히 수업시간 학생들의 집중도가 낮았던 것 같다. 하지만 실력이 적어도 말을 재미있게 하시는 선생님의 수업은 언제나 즐거웠다. 무엇보다 말을 친근하고 센스있게 하는 선생님과 친구들은 항상 주변의 이목을 이끌었다.


 
직장생활에서는 말센스의 중요성을 크게 느끼고 있다. 말 한마디 없이 자기일만 묵묵히 하는 사람보다 어느정도 자신의 일과 성과를 어필하면서 하는 사람의 차이는 크다고 생각한다. 그만큼 말을 통해 자신의 능력과 성과를 표출해야 다른 사람들이 알 수 있는 부분도 있을 것이다. 또한 팀이나 회사의 분위기라는 것도 결국은 사람들이 만드는 것으로, 따뜻한 말과 관심 어린 말들이 오가는 팀의 분위기는 사뭇 다를 것이다.


 
저자는 이러한 말센스의 중요성을 아주 강조하고 있다. 우리는 매일매일 말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새로운 고개이나 기존고객, 배우자와 가족 등 신경써야 할 대상이 아주 많은 것이다. 자녀들과 대화를 나눌 때도 한마디 말 속에 아이들에 대한 사랑을 듬뿍 담아 전달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마음이 크더라도 표현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센스 있는 말투는 우리를 좀 더 능동적이면서 매력적인 사람으로 만들어준다는 저자의 말에 적극 공감이 되었다. 같은 말이라도 센스가 있다면 아무런 감정이 없는 표현을 하는 사람보다 더 끌리게 되는 것은 인지상정인 것이다. 남들과 대화하는 것이 어색하고 두려운 사람이라면 이 책을 통해서 함께 대화하고 싶은 사람으로 변신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