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나를 바꾸기로 했다 - 아무것도 하기 싫은 나를 위한 성장 심리학_꿈과 성장
우즈훙 지음, 이에스더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나를 바꾸기로 했다

– 우즈홍 지음 – 이에스더 옮김

어릴 때부터 나는 항상 변화를 꿈꾸었다.


나 자신의 모습이 싫어서 일 수도 있지만, 더 나은 내가 되기를 바랬던 마음이었을 것이다. 그 당시 나는 도서관에 가면 항상 자기계발 책을 읽으면서 변화를 꾀하였다. 하지만 변화를 꿈꾸면서도 막상 변화하기에는 두려움이 앞섰던 것 같다. 어쩌면 진정한 나를 외면하고 내가 꿈꾸는 나를 바라기만 하면서 실천은 하지 않았던 것 같기도 하다.


하지만 요즘에는 내가 왜 변하고 싶은지를 가만히 들여다 보았다. 가만히 내 마음속의 소리에 귀 기울이다 보니 내가 어릴 쩍부터 가지고 있었던 내면의 공포와 두려움이 조금씩 보이게 되었다. 그리고 그것을 조금씩 인정하다 보니 진정한 자유가 찾아옴을 느낄 수 있었다.


300만 독자의 마음을 열고 변화를 이끌어낸 천재 심리학자인 저자는 내 안에 있는 감정과 에너지를 자연스럽게 분출하라고 말하고 있다. 나는 이렇게 하고 싶은데 이렇게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자꾸 에너지를 분출하지 못하게 되는 순간들이 쌓여서 마음의 병을 일으킬 수 있는 것이다.


PART 1 꿈

영웅은 길을 떠난다

완벽한 영웅은 없다

위기는 영웅을 위대하게 만든다

에너지는 이미 충전되어 있다

창조할 것이냐, 파괴할 것이냐

자신의 ‘나쁨’에 직면하라

당당하게 자기 사랑하기

자신의 경계를 넓혀라

자신에게 보이지 않는 잣대를 대지 마라

선택할 권리는 양보 불가한 자산이다

열정에 개성을 더하라

감정이 흐르는 곳에서 조화가 싹튼다

자신을 관찰해야 하는 이유

자기 삶을 하나의 이미지로 만들어보자

상상을 현실로 완성해갈 때 만족이 따른다

머리를 내려놓고 몸을 믿어라


PART 2 성장

자아의 껍데기는 견고할수록 좋다

수용과 경계는 자아의 몫이다

연약한 사람은 자신을 공격한다

응답을 주고받는 관계에서 자신을 발견하자

가짜 자아로 살 것인가

집단이 주는 안정감에 속지 마라

감정은 살아 있음의 증거이다

가짜 자아는 존재감을 형성할 수 없다

타인에게 자신의 일부를 내주고 싶은가

고지는 정복당하기 위해 존재하다

환경의 응답기보다 능동적인 창조자가 되자

자아를 경계선 안에 가두지 마라

완전체 자아로 거듭나기

감정의 파도를 즐기는 자아가 이긴다

바람에 흔들리지 않으려면 주체성을 움켜쥐어라

모든 문제는 존재 영역에서 출제된다

진짜 자아의 속삭임을 들어라

진짜 자아로부터의 도피할 방법을 궁리하지 마라

자기관찰에서 자아가 인지된다

감정을 이해하고 자유로워지자

가면에 자신을 숨기지 마라

삶과 죽음을 다스리는 것은 신이 아니다

체험은 삶에 생명수를 공급한다


책을 보면서 공감가는 이야기가 많았다. 아울러 내가 진정으로 바라는 게 무엇인지 내 마음속 깊은 소리를 들여다 보게 되었다.


남들이 세운 기준에 내가 부합하려고 하는 건 아닌지 돌아보게 되었다.


 남들세운 기준이다보니 나의 기준이 아니고, 더더욱 내가 바라는 것이 아니었던 것이다.


진실한 자아와 거짓 자아를 구분하고 자신의 마음을 쏟을 수 있는 일을 찾도록 이 책은 도와준다.


우리는 완벽하지 않다. 아니 완벽하지 않아도 된다. 그냥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좀 더 사랑하고 감사하게 생각한다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나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