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모빌리티에 투자하라 - 미래차 혁신이 불러온 새로운 세상의 부와 기회
유지웅 지음 / 베가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모빌리티에 투자하라유지웅- 

 어렸을 때 명절에 시골 할머니 댁에 가는 고속도로 길은 항상 막혔었다. 그럴 때마다 이렇게 막히고 정체되는 고속도로에서 하늘을 나는 자동차라면 얼마나 좋을까?, 미래에는 이런 하늘을 나는 자동차가 나올 수 있을까? 하는 상상을 했던 기억이 난다. 그런데 그 상상이 점점 현실이 되어가고 있다. 자동차 산업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특히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의 전환 패러다임에 온 것이다. 단순한 자동차가 아닌 플랫폼으로의 전환, 그 플랫폼은 우리의 일상을 완전히 뒤바꾸어 놓을 수 있는 기회이다. 저자는 이런 자동차 산업에서의 혁신은 필수이며 투자의 큰 기회로 보고 있다. 미래 모빌리티가움직이는 가전제품’, ‘움직이는 실내 공간으로의 의미가 주목받으면서 그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는 현실이다.

저자는 연간 9,000만대, 연간 3000조 원에 달하는 시장규모에 달하는 자동차 산업에서 대변화를 예고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우리가 약 70년간 자동차 산업에서 일어났던 변화보다 더 큰 변화를 겪게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크게 4가지 분야에서 나타날 것이라고 한다.

첫째, 에너지 산업의 패러다임 시프트를 통한 전기차 산업의 확산

둘째, 디지털화로 인한 자율주행의 보편화

셋째, 플랫폼 업체들의 모빌리티 산업을 기반으로 한 무한한 비즈니스 확장

넷째, UAM(Urban Air Mobility)의 출현

위에서 언급한 4가지 변화를 중심으로 총 6장으로 나누어 세부적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1장 모빌리티 혁명 : 익숙함과의 결별

2장 자율주행으로 바뀌는 세상

3장 플랫폼 : 모빌리티 혁명을 넘어

4장 하늘을 나는 자동차와 배송 전쟁

5장 모빌리티 사이클 혁명

6장 모빌리티 시장에서 앞서 나간 기업들

특히 6장에서는 테슬라를 포함한 모빌리티 시장에서 앞서 나가고 있는 다양한 기업들에 관한 이야기를 상세하게 다루고 있어 각 기업이 추구하는 방향을 통해 투자와 관련한 모빌리티 산업에서의 핵심을 좀 더 이해할 수 있다.

국제에너지기구의 탄소 중립 로드맵으로 인하여 자동차회사들에 더 이상 내연기관차를 생산하지 말고 친환경 자동차 개발을 권고하고 있다. 기존의 자동차 회사들은 2035년까지 내연기관차 판매를 종료하고 친환경 전기차로의 전환을 고민해야 하는 환경이다. 이런 세계적인 추세도 저자가 강조하고 있는 모빌리티 혁명을 가속화 할 것이며, 그로 인한 우리 생활의 변화와 혁신은 불가피할 것이다.

 완전 자율주행의 단계에 도입할 경우 우리는 더 이상 운전을 하기 위해 시간을 소비하지 않고 그 시간에 더 생산성 높은 일에 투자할 수 있으며, 자동차는 단순한 이동수단이 아닌 일, 문화생활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며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플랫폼이 되는 것이다. 또한 네트워크로 모두 연결되어 있어 자동차 사고나 정체 등의 고질적인 문제는 오히려 줄어들 것이다.

 저자는 이런 변화와 혁신에 대해 그동안의 많은 연구와 분석으로 상세하게 얘기하고 있으며, 그 흐름과 방향은 거부할 수 없는 큰 흐름으로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강조한다. 모빌리티 산업에 투자를 위해서 필수 교과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확신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