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의 핵심 - 누구보다 빠르게 완벽한 이야기를 만드는 기본 작법
리비 호커 지음, 안은주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웹소는 영역이 조금 다를 수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이야기를 만든다는 것이 같기에 초보라면 작법서는 한 번씩 읽어주면 좋은 것 같다.

나 역시 초보 작가인데, 시놉시스를 짜는 게 항상 너무 괴로워서 자꾸 시놉은 대충 써두고 글부터 쓰게 된다. 그렇게 하다 보니 중간에 갈피를 잃는다던가, 나중에 개연성이 이상해져서 골치 썩은 일이 많았다.

몇 년 전 작법서를 딥하게 여럿 공부했었지만, 늘 휘발되는 것이 인간의 메모리기에... 요즘 쓰는 글의 뼈대를 다지면서 너무 답답해하던 중이라 해법서를 보듯이 쭉쭉 읽어 내려갔다.

일단 웃긴 게 작가님이 I 성향이 아닐까 싶은 모먼트가 많았다. 나처럼 인프제인가 싶기도 하고. 은근 tmi라던가 혼자만의 주절거림이나ㅋㅋㅋ 오해 사지 않게 엄청 조심하는 말들이 틈틈이 꽤 들어가 있다ㅋㅋㅋ

이게 조금 쳐내도 좋을 잔가지인가 싶다가도(이놈에 퇴고 병) 오히려 중간중간 호흡을 조금 뱉고 넘어갈 수 있는 느낌도 들어 괜찮았다.

또 마음에 들었던 건 번역이다. 작법서 외에도 번역서를 읽다 보면 뭔 소리야... 싶은 매끄럽지 않은 문장을 꽤 발견하게 되고, 읽는 피로감이 높은 책들이 있다. 이 책은 번역이 매끄럽게 된 편에 원작 자체도 간결하게 잘 쓴 글이라 그런가 정보를 전달하는 성격의 도서임에도 그런 피로감이 없었다. 덕분에 쉽게 쉽게 따라갈 수 있어서 바쁜 중에도 빠르게 읽기 좋았다. 필요한 것이 잘 정리되어 있고, 적절한 예를 짤막한 것으로 여럿 들어 설명하고.


작법서를 읽다 보면 막히는 파트나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이 꽤 생겼었는데, 이 책은 상기 이점과 더불어 글 자체에 힘이 빡! 들어가지 않아서 스무스하게 잘 넘어가며 바로 적용하며 따라갈 수 있어서 실용적이다. 그러니까 먹고 소화하는 게 즉시 원활하게 되는 그런 책? 이 책의 여정이 머리에 쫙 그려질 정도라 그게 정말 좋았다.

그리고 꽤 놀랐었던 적대자와 조력자의 정의. 내 작품의 인물이나 그 인물의 방향성을 딱 잡기에 좋은 정의를 배웠다. 인물이 어느 지향점으로 나아가느냐, 무엇을 기준으로 이래저래 흔들리고, 돌진하느냐.를 정할 때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다.

본서의 저자인 리비 호커 작가님은 포카혼타스의 원작자셨다. 디즈니로만 접한 그 매력적이고 입체적인 캐릭터를 구현한 분이라고 생각하니 신뢰도는 더 뿜뿜.

또한 부록이 그냥 메모장이 되어 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 창작 노트는 진짜 유용하고 재밌었다. 너무 시간이 없어서 그냥 머리로만 하고 넘길까 고민하다가 지금 쓰는 작품으로 직접 써 봤는데 이야기의 뼈대를 나름 더 견고히 세우게 되었다. 이제 이걸 더 확장하면서 나만 잘 쓰면 된다..............!! ㅎㅎ

결론적으로, 삐약이지만 이미 글을 쓰는 사람이고 작법서를 꽤 봤기에 이미 아는 내용도 분명 존재했지만 조금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부분도 있었고 당장 적용 가능한 몰랐던 것을 배우게 돼서 너무 좋았다. 그런 점에서 이 도서는 확실히 소장 가치가 있고, 특히 작가용 시놉시스를 쓰다가 꽉 막혀 머리를 뜯고 있는 작가가 있다면 이 책을 읽어 봤으면 좋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