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레를 사랑하는 기분 - 발밑의 우주를 들여다보는 한 곤충학자의 이야기
정부희 지음 / 동녘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서는 작디 작은 곤충들에게서 삶의 지혜와 그 모든 것을 아우르는 열정이 느껴볼 수 있다. 한국의 파브르라 불리는 정부희 박사님의 이야기를 통해 정말 우주처럼 신비하고 넓은, 곤충이라는 세계로, 그 발 밑에 존재하는 우주를 여행하고 올 수 있다.

물론 이 책은 정부희 박사님이 곤충학자의 길을 걷겠다고 선택한 이후의 개인적인 이야기와 함께 곤충을 연구하고 그 내용을 담은 이야기이기에 도감처럼 곤충에 대한 방대한 지식이 담겨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 300여 페이지의 책 안에서 내가 아는 지식은 거의 없었기에 배워가는 점도, 반성하게 된 점도 많아서 마치 벌레를 사랑하는 기분에 한 발자국 다가간 느낌이 들게 하는 책이었다.

박사님은 이야기한다. 벌레는 내 곁에 공기처럼 머물고 있어서 호불호 자체가 없다고, 그게 벌레를 사랑하는 기분인 것 같다고.

이 책을 처음 받았을 때 제목을 보고 "어떻게 벌레를 사랑할 수 있지? 박사님은 벌레가 정말 예뻐보이고 사랑스러워보이시나보다" 했는데, 호불호 자체가 없다니. 사랑하는 기분이라는 걸 그렇게도 볼 수 있구나 싶어 머리가 띵한 기분이었다.

당연하게 존재하는 것들인데 나는 왜 그들을 일방적으로 혐오하고, 죽이지 못해 안달이었을까. 이 책을 다 읽고 벌레를 사랑하는 기분을 완벽하게 느끼게 되었다고 감히 말할 수는 없다. 다만 그들을 조금이나마 무턱대고 싫어하지 않으려는 마음으로, 역지사지의 마음을 가져보게 한 유익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