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 스노우볼 ETF 투자 습관 -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개인연금 운용법 좋은 습관 시리즈 40
김수한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금은 은퇴 후 매월 받는 돈정도로만 알고 있고, 정확한 개념이나 종류 등 모르는게 많아서 궁금했다.

이 책은 제목에도 나와있듯이 연금으로 ETF 투자하는 방법에 관한 책이다. 이전에 미니스탁으로 S&P500 ETF 소액 투자한게 지금 수익률이 48%나 된다. 적립식으로 투자하기 좋다고해서 사놓고 까먹었는데, 연금저축펀드계좌가 세액공제도 된다고하니 이 계좌로 굴리는게 났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 관련 내용이 자세하게 나와있어서 읽어보고 싶었다.


3층 연금구조

우리나라 연금은 크게 공적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으로 구분되는데 공적연금은 국가에서 보장하는 것, 퇴직연금은 기업이 보장하는 것, 개인연금은 개인이 스스로 노후를 위해 가입하는 연금이다. 개인연금은 의무적인 것은 아니고 선택사항이나 공적연금이나 퇴직연금만으로는 노후 준비가 부족해서 정부에서도 다양한 세금 혜택을 주면서 개인연금 가입을 장려하고 있다고 한다.


적립식 투자 ETF



우량자산을 스스로 고를 수 없다면 대표지수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한다. 투자를 시작할 때는 KOSPI200, S&P500, NASDAQ100만으로 충분하고, 그러다 시간이 좀 흐르고 재테크에 대한 공부도 충분히 한 후에 테마나 섹터와 관련된 ETF로 일부 추가 매수하는 것을 추천한다.


노후대비 연금은 아직 먼 미래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미루다가 퇴직할 나이쯤에 미리 준비하지 않은 것에 후회한다고 한다. 노후와 퇴직이라는 중요한 일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미리 계획하고 준비하는 게 필요한 것 같다. 낯선 금융용어와 세금적인 내용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신경쓰기 싫으면 연금저축계좌에 S&P500 ETF만 적립식 투자해도 나중에 든든한 연금이 될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