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매 초보가 꼭 알아야 할 질문 TOP 88 - 서울·수도권에서 매년 10건 이상 17년째 낙찰 ㅣ 부자의 나침반 2
투자N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3월
평점 :

투자N님은 오직경매투자만 하여 종잣돈 5천만원으로 순자산 100억원을 일궜으며, ‘자산 1,600배 상승‘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내신 분이다. 지금은 17년차 경매기술자로 26채를 임대중인 집주인이고, 이 책은 전국 강연을 다니면서 초보자들이 많이 궁금해하는 질문 88개에 대한 현장에서 터득한 노하우가 담긴 책이다.

살면서 경매를 꼭 알아야할까? 라는 질문에 부자가 되고 싶은데 ‘경매’를 몰라도 괜찮을까요?라고 답한다. 무주택자라면, 부자가 되고 싶다면 꼭 알아야 할 재테크 방법이 경매다.
경매가 일반매매보다 좋은점은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에 부동산을 사들알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경매는 법원의 주도하에 진행되기 때문에 안전한 거래를 할수있다.
내가 무주택자라면 청약준비와 경매 공부를 하면서 기회의 폭을 넓혀야한다.

입찰가를 산정할때는 ‘무조건 싸게 산다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한다. 빌라 입찰가를 산정할 때는 입찰하려는 물건 반경 안에서 비슷한 조건(방,면적,화장실 개수 등)의 물건과 비교하여 산정한다. 아파트는 각종 시세 조사가 가능한 사이트에 나온 매물을 비교해서 입찰가를 산정한다.

권리분석 말만 들어도 어려워보이는데 이책에서는 3가지로 간단하게 요약해준다. 첫번째 등기부등본, 두번째 위반건축물, 마지막 세입자의 대항력이다. 안으로 들어가면 더 자세하게 분석해야하지만 이 3가지 기본틀을 바탕으로 분석하면 된다. 초보자일때는 어려운 물건으로 큰 돈을 벌려고 하는것보다 쉬운 물건으로 투자해보는 경험이 중요하다.
이외에도 경매초보자들이 궁금해할만한 내용이 많이 적혀있다. 책에서도 나오지만 공부를 위한 공부는 결과를 만들어낼 수 없다고 한다. 경매에 관한 기본적인 공부는 필수지만, 실천이 같이 이루어져야한다. 나도 시드머니를 모으는 기간동안 공부하면서 실천도 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