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 명상의 이론과 교육방법
김병환.이슬희 지음 / 교육과학사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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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교사로서 책을 읽으며 감탄했다. 어떻게 이런 수업을 구상했을까. '펌프 게임'을 통해 '경'의 원리를 체득하게 한다든지, '탕후루'라는 음식(딸기 위에 시럽 코팅하여 먹는 음식)를 통해 내 마음과 감정을 '코팅'하여 바라보는 방법 등 이 무척 참신하고 설득력 있다. 각 차시는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차시 마지막에 '과제'는 아이들뿐 아니라 교사 스스로 적용해 보아도 좋을 것 같다.


이 책은 명상을 배우고 싶은 사람, 명상 교육을 원하는 교사 모두에게 큰 도움을 주는 책이다. '유가'사상은 조선 500년 역사를 지탱한 매우 강한 정신철학임에도 불구하고 명맥이 끊어짐에 개인적으로 안타까운 마음을 갖고 있다. (물론 나도 예전에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류의 책에 통쾌함을 느꼈고 유가는 '보수와 꼰대의 상징'으로 여겼으니... )


유가는 사람을 '자유롭게'하는 사상이다. 인간답게 살며 세상을 이롭게 하는 법을 알려 준다. 나는 이 책<유가 명상의 이론과 교육 방법> 이 그런 유가의 정신과 그 정신을 복돋우는 방법인 명상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데 큰 도움이 될 거라 기대한다.


참고로 유가 명상은 공부 잘하게 만드는 명상이다. 조선 시대의 대 천재 퇴계 이황, 율곡 이이 선생님 모두 이 명상의 대가셨다. 명상은 영적, 지적 능력을 극대화한다.



오늘 동화를 읽은 여러분은 왕이 되는 수업을 받은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 P197

상상해 봅시다. 내 머릿속에 전등이 있습니다. 전등 불빛이 이곳저곳을 비춥니다. - P238

선생님의 기가 영수에게 펼쳐집니다. 햇빛이 닿자 나팔꽃이 꽃잎을 펼치는 것처럼요. - P241

사실 이 펌프 게임 공간은 마음속 공간과 같습니다. - P249

명상은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다. 모든 행동은 마음에서 나온다. 그러므로 먼저 명상의 대상이자 행동의 근원인 마음에 대해 알아야 한다. 유가 심성론에서 마음을 논할 때 성, 정은 늘 함께 언급된다. - P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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