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우리 섬에 놀러 와 우리 그림책 39
허아성 지음 / 국민서관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오늘 읽은 그림책, <아름다운 우리 섬에 놀러와>


이 그림책은 글이 없이 그림으로만 구성된 책이예요.

시원한 바다를 바라보고 있는 소녀의 뒷모습에서

우리들의 여름방학의 찬란하고 빛나는 청춘의 모습이 떠오르지 않나요?

아이들도 제주도에서의 멋진 여름의 이야기를 기대하면서 책을 펼쳤답니다.


소녀가 플라스틱 병에 쪽지를 넣고 바다로 띄워보내는 것으로 이야기는 시작됩니다.

어떤 글이 적혀있을까요?

누군가를 위한 편지일까요?

질문들을 던지며 아이들과 편지를 띄운 경험이 있는지 이야기를 나눴어요.

몇몇은 편지를 띄운 경험이 있더라구요.

아이들은 자신의 소원을 적거나, 해결되었으면 하는 고민을 적어서 띄워보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귀여운 경험이네요.

그림책 속 소녀가 편지를 어떤 마음으로 띄웠는지 궁금한 마음으로 책을 쭉 읽어보았습니다.

플라스틱병은 즐거운 마음으로

섬을 떠나 바다를 여행하기 시작합니다.

어떤 곳이 기다리고 있을까? 기대하는 표정이네요.

하지만,

기대와 달리 바다는 위험하고 험난한 여정이 됩니다.

아름다운 바다가 아닌, 아픈 동물들과 여기저기 흘러가고 있는 쓰레기들을 마주하게 됩니다.

플라스틱 병을 발견하고 열어본 사람은 특별한 복장을 하고 있군요?

아무래도 플라스틱병을 발견한 미래에는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 특별한 복장을 하고 지내야 하나 봅니다.


충격에 빠진 아이들이 발견한 또 한가지,

책의 표지를 벗겨내면

원래 표지 아래에 로봇의 복장을 한 사람이 쓰레기 사이에 서있어요.

겉표지와 속표지 한장으로 극명한 대비를 보여주는 것 같아

그림책이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분명하게 전하고 있네요.

아이들이 책의 비밀을 발견하면서 책이 주는 여운을 더욱 느낀 것 같아요.

글은 없었지만 그림이 말하는 힘을 느낀 아이들, 환경에 대해 충분히 고민하고 생각하게 되는 그림책이었네요.




책에 아이들이 질문에 대한 답을 작성하도록 활동지를 넣어두었어요.

책 속에서 플라스틱병이 만난 동물들과, 바다에서 본 것, 도착한 곳에 대해 관찰하고 적기도 하고,

플라스틱병이 떠나고 도착한 곳을 비교하여 보면서

같은 곳에 돌아왔다는 것을 발견하면서, 시간이 지나며 환경 문제가 심각해졌음을 발견했죠.

우리의 미래에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아이들도 스스로 발견하고 문제를 인식하게 된 것 같아요.

간단한 질문지를 넣어두었더니 아이들이 그림책을 더 세세하게 읽어보는 것 같아 아침시간에 활용하기 좋았답니다.

<아름다운 우리 섬에 놀러와> 책을 읽고 아이들이 환경 문제를 진지하게 바라보고 있다는 것을 느껴서 책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었네요.

아이들과 수업시간에 함께 해본 온라인 방탈출, 바다로 간 플라스틱

인천환경운동연합에서 만든 교육자료예요. 아이들의 수준에 맞고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는 퀴즈가 많아서 환경문제에 대한 공부도 즐겁게 할 수 있었네요.

플라스틱의 좋은 점과 문제점을 연관시켜서 생각해보기도 하고,

바다 속 쓰레기 문제, 미세플라스틱으로 인한 문제 등을 알아보았네요.

<아름다운 우리 섬에 놀러와> 그림책을 읽고

아이들이 환경 문제에 뜨거운 관심과 적극적인 실천이 수업에도 좋은 영향을 주고 있네요.

덕분에 학급 아이들 중에서는 생수병을 들고 오지 않고 종이컵 대신 텀블러를 모두가 사용하고 있어요.

작은 실천도 소중하다는 것을 알고 앞으로는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겠다고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를 활활 불태우는 아이들!

환경 그림책의 영향으로 환경에 대한 실천을 열심히 하고 있는 우리반이었습니다.

앞으로도 환경을 위해 열심히 실천하기로 약속하였습니다!

환경 그림책,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