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이지만 괜찮아! 아르볼 상상나무 10
리사 시핸 지음, 고정아 옮김 / 아르볼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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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읽어본 그림책, <용이지만 괜찮아!>


-초등학교 교사가 학생들과 함께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친구 만들기 책을 들고 있는 용의 모습과

친구들이 노는 모습을 짠하게 바라보는 뒷모습에서 책의 내용이 예상이 됩니다.

아이들도 책의 표지를 보고,

친구를 사귀고 싶어하는 용의 이야기일 것이다 라고 예상을 하며 책을 펼쳤답니다.


친구들은 테드를 무서워하기 때문에

테드는 친구를 사귀기가 쉽지 않았어요.

테드는 곰 의상을 만들어서 입어도 보고,

곰처럼 나무를 타는 연습도 하고

다정하게 끌어안는 연습도 해보았어요.

곰처럼 보이면서 친구를 사귀고 싶어하는 테드의 노력이 돋보입니다.

곰처럼 분장한 테드는 친구를 사귈 수 있을까요?


다행히도!

곰들의 숲속파티에서 테드는 멋진 친구들을 사귀게 됩니다.

테드라는 것이 중간에 들통났지만, 곰들은 테드를 친구로 받아들이고 좋은 친구로 맞이하여 줍니다.

이제 곰으로 분장하지 않아도, 테드는 친구를 사귈 수가 있게 되었어요!

곰들도 테드의 노력을 알아준 것일까요?


이제는 가짜 옷을 입지 않아도.

테드는 테드로도 행복하게 됩니다.

용의 모습으로도 친구들을 사귈 수 있게 된 것은 테드의 노력과 진심이 통해서 아닐까요?





교실에서 아이들이 열중해서 책을 읽는 모습이예요.

친구들과 함께, 또 혼자서 책을 정독하고 있네요.

교실에 그림책을 비치해두니 아이들 스스로 그림책을 열심히 읽고 있어요.

용이지만 괜찮아! 그림책은 고학년인 아이들에게도 공감과 재미를 줄 수 있는 그림책인 것 같아, 인기가 좋았어요.

책 속에 몇가지 질문지를 넣어두고,

감상문 대신 작성하게 해보았어요.

Q. 테드가 표지에서 들고 있던 책 <누구나 할 수 있는 친구 만들기>에는 어떤 내용이 적혀있을지 추측하여 보세요.

  1. 다가가기

  2. 관심사 물어보기

  3. 공감해주기

  4. 친하게 지내자고 하기

아이들의 눈으로 설명해준, 친구를 만드는 방법이예요.

실제 아이들이 친구들을 사귈 때 이런 방법을 쓰고 있어서 테드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었던걸까요~?

Q. 새로운 친구를 사귀기 위해 내가 노력했던 경험이 있다면?

아이들마다 대답은 달랐지만,

의지가 없어서 노력하지 않았다. 라는 답변이 있었어요.

아이에게 직접 물어보니, 부끄러워서 시도하기는 어려웠따고 한다.^^

Q. 테드에게 조언하기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장점을 드러내서 다가가라!

아이들의 생각이 담긴 글을 읽다보니, 아이들도 모두 친구를 사귀는 것에 한번쯤 고민을 겪어본 적이 있어서

테드의 입장을 공감하고 이해하는 것으로 보이네요.

친구 고민은 초등학생 아이들 모두에게 안고 있는 고민이기도 해서

수업에 좋은 소재로 활용하여 읽을 수 있었습니다.

어린아이들도, 고학년의 학생들도 열중해서 읽을 수 있는 그림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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