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창성 증진 프로그램 - 말더듬 아동을 위한
신명선 외 지음 / 학지사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말더듬 치료 경험이 없는 치료사가 말더듬 아이들을 직접치료 할 때 참고할 수 있는 가이드북을 소개하려해요.

이번에 학지사에서 받은 <말더듬 아동을 위한 유창성증진 프로그램>이라는 책이에요.

어린 친구들에게는 보통 간접치료 이후에 직접치료를 실시하지요. 특히 만3-4세 정도의 어린 아동들에게는 직접치료의 효과가 미미할 수 있어요!

설령 여건이 안되어 간접치료 대신 직접치료를 진행하게 되어도 부모교육은 필수적이에요.

부모교육을 진행할 때의 목표가 순차적으로 제시되어 있어요.

구조화된 치료 목표와 활동이 제시되어 있어 말더듬 치료의 전반적인 위계를 파악할 수 있어요.

직접치료 시에는 위계 설정이 매우 중요해요. 말더듬 심도에 영향을 주는 언어적, 상황적 위계를 파악하고 개별화된 치료 목표를 짜야 하죠!

그래서 치료사가 전반적인 위계를 알고 있어야 그 날 아이의 말더듬 정도에 맞게 순발력을 발휘하여 목표를 수정할 수 있어요.

토끼 선생님은 리드콤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이 책을 가지고 부모님들께 위계 설정에 대해 설명하면 도움이 될 것 같다고 했어요.

책을 읽고 말더듬 치료에서 위계의 중요성의 파악해볼 수 있는 책이었어요.

감사합니다, @hakjisabook

#언어치료사 #언어재활사 #slp #쫑언어선생님 #토끼선생님 #쫑토끼선생님#언어치료 #언어재활 #서평 #서평이벤트 #학지사 #말더듬아동을위한유창성증진프로그램 #리드콤 #lidcombe #직접치료 #간접치료 #말더듬 #유창성 #말더듬치료 #유창성치료 #책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읽스타그램 #책책책책을읽읍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