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쇼핑, 나는 병원에 간다 - 의사, 환자, 가족이 병을 만드는 사회
최연호 지음 / 글항아리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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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머니즘 치료

저는 자주 아프지는 않지만 아프려는 기미가 보이면 망설이지 않고 병원에 찾는 편입니다. 목이 따끔거리거나 몸살기가 있거나 열이 오르는 등의 증상이 보이면 지체하지 않고 찾는데 이 습관은 나름 병을 키우지 않기 위한 저만의 삶의 패턴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배우자가 우스갯소리로 의료 쇼핑을 참 좋아한다고 말하곤 했었는데 '의료 쇼핑'이라는 단어를 제대로 저격한 제목의 이 책을 발견하자마자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특히 저자는 서울대 의대를 졸업하고 현재 삼성서울병원 소아 소화기 영양 분야를 전공하는 교수이며 복통이나 구토, 설사 같은 소아의 기능성 장 질환에 휴머니즘 진료를 도입해 약을 주지 않고 치료하는 의사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살다 보면 다양한 질환에 걸리게 됩니다. 그리고 짧은 저의 식견으로는 양약이 가장 빠르게 증상을 완화 및 치료해 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소화불량이 생기면 소화제가 가장 빠르게 증상을 완화시켜주었고 무른 변을 보면 지사제를 먹었을 때 효과가 좋았던 것처럼 말입니다. 하지만 이런 질환들을 약이 없이 휴머니즘으로 치료한다는 개념은 너무 생소했고 만약 가능만 하다면 꼭 알아보고 받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적어도 약을 목에 넘기는 그 행위만큼은 다소 마음이 불편하니 말이죠.

나는 아이를 보지만 사실 부모를 본다

소아청소년과 의사인 저자는 그를 방문하는 환자들이 다른 과 의사들의 두 배 이상이라고 말합니다. 처음엔 어린이 환자들이 많나?라는 생각을 했었지만 이 말의 뜻은 보통 진료를 보러 올 때 아이 혼자 의사를 찾지 않는다는 의미였습니다. 저 또한 제 자녀를 데리고 소아과에 가면 진료실에는 최소 2명, 배우자와 자녀를 데리고 가면 총 4명이 들어가게 되니 환자가 다른 과 두 배 이상일 수도 있겠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아픈 것은 자녀인데 증상에 대한 질문은 부모나 가족들이 대답을 합니다. 저자는 이 부분에서 진단을 내리고 치료하는 데 있어서 환자의 입장이 가장 우선시되어야 한다고 느꼈다고 합니다. 결국 부모의 말과 마음을 읽는 것이 아닌 아이의 마음을 읽어 치료를 해야 한다는 의미이지요. 자녀를 출산하고 여태껏 키우면서 소아과를 정말 자주 갔었지만 아이와 소통을 하는 의사는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사실 아직 말도 서투른 아이들과 소통을 해서 진료를 하는 것 자체가 무리라고 생각했던 것도 있겠지만 말이죠. 저자는 아이의 마음을 읽는데 집중하며 같이 온 엄마와 아빠의 마음도 보려고 노력했다고 합니다. 곧, 가족의 마음을 읽다 보니 겉으로 드러난 아이의 증상 뒤에 숨어 있는 깊은 본질이 보였다는 것입니다. 그 경험 속에서 안타까운 마음이 드는 상황은 환자 혹은 환자 가족이 병을 만들어내기도 했고 다른 의사들이 잘못 판단한 병들도 꽤나 많았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무섭지만 이런 현실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왜 병원에만 가면 화가 날까?

청년의사라는 의료 포털 사이트의 주간인 박재영 의사가 쓴 <개념 의료>라는 책의 부제를 소개했습니다. 생각해 보겠습니다. 병원에 갔을 때 친절한 의사와 불친절한 의사 중 어떤 의사를 더 많이 만나보셨나요? 병원비는 싼 편이었나요 비싼 편이었나요? 대기 시간은 짧았습니까 길었습니까? 주차는 편히 하셨나요? 병원 식당에서 드신 식사는 맛있으셨는지요? 매월 청구되는 건강보험료 만큼 혜택을 받으며 살고 계신다고 생각하시나요? 이게 현재 대한민국의 환자가 느끼는 병원에 모습입니다. 중요한 건 의사들 또한 병원에만 가면 화가 난다고 말합니다. 정부는 의사를 범죄자 취급하고 환자들은 의사를 장사꾼으로 보니 너무 억울하다고 토로합니다. 그저 열심히 환자만 보는 우리가 왜 이토록 욕을 먹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한탄합니다. 저는 의사인 친구들이 많은 편입니다. 자주는 아니지만 연락을 주고받으며 자리도 종종 갖습니다. 하나는 확실합니다. 의사와 환자 사이의 괴리는 분명 존재합니다. 특히 그 괴리는 적지 않은 편임을 느낍니다. 그런 간극이 왜 생겼는지에 대해 저자는 명쾌하게 설명합니다. 의료 시스템의 부재와 불균형이 존재하기에 발생하기보다는 환자와 의사가 서로를 대하는 상호작용, 곧 반드시 있어야 할 휴머니즘이 빠졌기 때문이라고 말이죠. 휴머니즘은 타인을 인정하고 타인 입장에서 바라보는 것인데 그게 누락되기에 발생한 모든 사건이라는 저자의 주장에 저 또한 동의합니다. 사실 세상에 모든 갈등과 분쟁은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기만 한다면 사라질 것들이니까요.

환자가 의사를 만든다

환자가 병원에 가서 진료를 보면 보통 증상을 환자가 먼저 설명하게 됩니다. 의사는 그 증상을 들은 후 진료에 들어가게 되죠. 사실 이는 다시 말하면 답을 본 이후에 문제를 푸는 것과 같습니다. 그 답이 정확히 정답인지 아닌지는 확실치 않다는 게 문제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곤 하죠. 저자는 말합니다. 의사는 꽤 많이 오진을 하며 단순 의학 지식으로만 치료를 할 때 환자가 다칠 수 있다고 말이죠. 무엇보다 환자의 증상을 치료하는데 집중해야 하지만 책임에 대한 무게를 이겨내는데 집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진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는 것이지요. 환자와 그 가족들은 오히려 매우 예민하게 굴어 없던 병도 함께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전문가들은 이를 가족 간의 가스라이팅을 통해 '가족원병'을 만들어낸다고 표현하는데 정말 무서운 표현입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환자가 상황을 정확히 자각하는 것이며 그렇게 되면 빠르게 증상이 호전될 수 있다고 합니다. 휴머니즘 치료를 주장하고 해오고 있는 저자는 말합니다. 진료 기구를 통해 나온 검사 결과가 정상이라도 정상이 아닐 수 있고 비정상이어도 의사는 정상이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이죠. 또한 환자에게는 약물 방학이 필요하며 의사들의 의료 행위가 몸을 아프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라고 합니다. 곧 '의원병'은 의사, 환자, 가족이 협심해서 만들어내 결과이며 이 모든 것이 사람의 마음을 읽지 않고 행하는 진료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저자의 신념이자 진료의 철학이 제 마음을 따뜻하게 만들어주었습니다. 그는 내 앞에 서 있는 환자를 행복하게 만들려는데 집중한다고 합니다. 앞에 있는 환자의 마음을 읽으려고 노력하면 환자가 만족하며, 환자가 만족하는 모습을 보면 저자 스스로 또한 행복해지기 때문이라고 말이죠. 저는 현재까지의 저를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당장 느껴지는 통증만 빨리 없앨 수 있는데 집중했고 아마도 금방 금방 증상이 호전되는 병원만을 찾았으니 정확하진 않아도 약하지 않은 약들을 복용했을 것입니다. 이젠 이런 저의 태도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정확히 느꼈고 깨닫게 되었으며 앞으로 아프지 말아야 겠지만 병원을 찾아가게 될 일이 있을 땐 꼭 저자와 같은 진료관을 가진 의사를 찾아갈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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