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근교를 산책합니다 - 일상인의 시선을 따라가는 작은 여행, 특별한 발견
이예은 지음 / 세나북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MOTIVATION:: 나의 첫 일본

제법 많은 나라들을 여행한 경험이 있다. 그중 유독 기억에 남고 다시 찾게 되는 곳은 일본이다. 고등학교 시절 자매결연 학교로 오사카에 세이죠 고등학교 학생들과 유대를 맺을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먼저 세이죠고 학생들이 한국을 방문했고, 이어 답방을 가게 되었는데 나도 운이 좋게 오사카에 갈 기회를 얻게 되었다. 한참 공부하던 시기였기에 신청자가 많지는 않았지만 나름 개방적이고 쿨한 부모님 덕분에 나는 일본행 비행기를 탈 수 있었다. 안 그래도 음악을 좋아했었고 sony의 cd player와 이어폰의 음질에 감동을 먹고 일본에 대해 한참 빠져있던 터라 기대가 컸었다. 오래전 일인데도 기억에 남는 몇 가지가 있다. 첫째는 스시집에 들어갔을 때 울려 퍼진 목소리 '이라샤이마세!!' 덕분에 평생 어서 오십시오라는 일본어는 잊지 않고 있다. 두 번째는 내가 좋아했던 X-JAPAN의 LIVE CONCERT CD를 선물받은 것. 며칠 밤을 새우며 들었던 기억이 난다. 세 번째는 일본의 목욕 문화, 홈스테이를 했던 일본 친구 집 부모님께서 목욕을 하라고 따뜻한 물을 받아주셨는데 지금도 그 따뜻함과 향이 기억이 난다.

저자는 2015년부터 도쿄에서 살고 있다고 한다. 거의 10년이 다 되어가며 도쿄에서 만난 사람과 결혼을 했다고 하니 일본 문화에 제법 깊게 젖어든 분이라 생각이 든다. 여느 다른 여행 관련 책들과는 다르게 현지인의 감성이 담긴 여행 에세이라서 맑은 느낌을 받았다. 코로나 시대 일본 여행사에서 근무한 경험도 있고 그 경험을 토대로 9회 브런치 북 출판 프로젝트 대상에 선정이 된 적도 있는 저자의 글은 또 한 번 나에게 일본행 비행기 표를 알아봐야 할 이유를 제공하고 있었다.

KILLING PART:: 일본 식도락

내가 그토록 일본 여행을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에 대해 곰곰이 생각을 해보았다. 첫째, 둘째를 나누기는 어렵다는 결론에 이르렀지만 이유 중 하나는 음식이 확실하다. 난 일본 음식을 굉장히 좋아한다. 일단 내어주는 모양새부터 마음에 쏙 든다.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는 성격 탓일까? 참 일본 음식의 세팅은 군더더기가 없다. 더불어 그릇에 담긴 음식들도 과하지 않고 부족하지 않다. 중도를 지키는 매력이 있다.

음식을 평할 때 간을 중요시하는데 모든 음식들이 그러는 것은 아니지만 간이 심심한 매력이 있다. 뭔가 심심한데 그렇다고 부족하지는 않는. 한두 가지 준비된 밑반찬은 그 부족함을 채워준다. 물론 젓가락으로 집기에 조금 부담스럽게 잘게 요리되어 있는데 그 또한 절대 부족하지는 않다. (최근 오키나와에서 음식들이 모두 짜서 힘들었다고 말하는 내 동생에겐 심심한 위로의 말을 전한다.)

저자 또한 일본의 음식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는데 식재료의 전문적인 용어부터 음식의 맛과 향, 질감을 표현하는 어휘들이 정갈하고 고급 지다. 일본 음식이 추구하는 느낌에 세련미를 더한 느낌이다. 그래서 먹어봤던 음식임에도 또 한 번 생각나게 만들며 어떤 부분에서는 내가 느껴야 할 부분들을 느끼지 못하고 삼키는 데에만 바빴나 싶은 후회감도 들게 했다.

최근 오키나와 여행 때 가장 기억에 남는 음식을 말해보려고 한다.

바로 샤리다. 초밥이 아니고 네타(밥 위에 올라가는 재료) 밑에 들어가는 밥인 샤리를 말한다. 일본 쌀 품종인 고시히카리로 만든 샤리는 정말 내 입맛을 사로잡았다. 밥알 하나하나가 힘이 있고 그렇다고 딱딱하진 않으며 밥알끼리 잘 엉켜있지만 또 잘 풀어졌다. 고소하고 씹을수록 단맛이 났다. 어떤 네타를 올리더라도 다 잘 어울렸다. 심지어 단순 계란말이를 올린 초밥도 감동을 주었으니 말이다.

CONCLUSION:: 내가 일본여행을 버킷 리스트에 넣은 이유

나의 버킷 리스트 2번 항목은 바로 '일본의 43개 현을 여행하기'이다. 유독 내가 일본을 좋아하는 이유가 있다. 가장 먼저 배우자와의 마음이 딱 맞았다. 배우자도 일본을 최애하는 여행지로 꼽는다. 이유 또한 나와 비슷하다. 첫째는 깔끔하다는 것, 특히 화장실이 너무나도 깔끔하다. 비결을 물어보고 싶을 정도이다. 아무리 오래된 건물이라 하더라도 화장실은 깨끗하게 유지된다. 사실 가장 더러워도 이상하지 않을 장소 아닌가. 그런데 깨끗하다. 그래서 특히 식당을 갈 때면 손을 씻으러 가장 먼저 가는데 청결한 화장실을 보고 음식이 나오기도 전부터 음식에 대한 믿음을 갖게 되는 것 같다. 둘째는 온전히 여행을 즐길 수 있는 시민문화이다. 눈길을 주지 않고 오히려 너무 퉁명스럽다고도 생각될 수 있지만 개개인 만의 프라이버시가 철저하게 존중되는 느낌을 받는다. 물론 밝은 눈빛, 그리고 눈 맞춤도 행복함을 주곤 한다. 미국에서 눈인사는 내가 좋아하는 문화 중 하나이기도 하다. 하지만 오히려 서로에게 관심이 없을 때 느낄 수 있는 편안함이 있다는 걸 일본에 와서 느꼈다. 물론 그렇다고 불친절하거나 쌀쌀맞지는 않다. 매너 있고 친절하며 상냥하기도 하다. 단, 불필요한 행동은 보이지 않아서 좋다. 마지막으로 차를 가지고 나가보면 도로 상황에 상관없이 다들 너무 배려심 있게 운전을 한다. 경적 소리를 듣기가 너무 어려울 정도이다.

휴양지에서 놀고먹고 자고 하는 휴양을 하지 않았음에도 항상 일본 여행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은 몸과 마음이 편해졌다. 힐링이 되었다는 기분을 강하게 받았다. 그래서 또 찾게 되는 것은 아닐까? 새삼 도쿄에서 생활하며 근교를 거닐며 사진을 찍고 글을 쓰는 저자의 삶이 너무 부러워졌다. 아직 생각하는 단계일 뿐이지만 나와 배우자는 심심치 않게 일본에 가서 살자는 이야기를 하곤 한다.

올 10월 일본 여행을 갈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 저자의 책에 담긴 내용들을 10분 활용해 볼 예정이다. 정보에 도움을 얻는 것이 아닌 일본 여행을 대하는 태도를 얻기 위해서 말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