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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의 수업 자유학기제, 아일랜드에서 찾다 - 아일랜드 전환학년제와 직업체험 매뉴얼 작성법
양소영 지음 / 미디어숲 / 2014년 6월
평점 :
교육부에서 도입한 자유학기제는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를 참고하였다고 발표했다. 이 책의 저자 양소영씨는 입학사정관을 개발하고 담당하는 교수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 이 분이 직접 아일랜드에 가서 전환학년제를 보고 우리나라의 자유학기제를 분석했다. 책을 읽으면서 아일랜드는 한국이랑 비슷한 점이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교육도 발달해있고 인적자원이 유일한 자원이라 교육열도 높고 의대나 약대 등의 전문직에 선호도가 높다는 점. 이렇게 직업에 대한 선호도가 치우치는 것은 특정 직업이 보수가 높기 때문이다. 독일의 경우 고졸이든 대학 졸업한 사람이든 보수 차이가 크게 없어서 그 결과 독일은 특정 직업군 선호 없이 다들 재능과 적성에 따라 다양한 직업을 선택한다고 한다. 이런 점은 우리나라도 차차 반영해야한다고 생각한다. 과도한 교육열은 사회에 대한 불안이기 때문이다. 자유학기제를 도입해야하는 이유는 학생들에게 장점이 많기 때문이다. 이 과목을 왜 배우는지 동기 부여하는 시간이 되며 자유학기제의 교과수업은 학생들의 학습하고자 하는 의지를 높이는데 효과적이며 지속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오히려 학력 저하는커녕 학력이 올라간다는 장점이 있었다. 아일랜드 사례를 보면서 우리나라에서 아일랜드형 전환학기제가 잘 도입되기 위해서는 자유학기제에서 실시하는 모든 평가를 대입에 반영하지 않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책은 총 7 파트로 구성되어있다. 처음 4파트는 아일랜드를 분석하고 전환학년제를 분석하고 이어서 구체적인 운영방법을 알아보고 실제 운영 사례를 살펴본다. 그리고 이어서 3파트는 전환학년제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현재 한국은 어떠한 상태인지 마지막으로 자유학기제로 대학입학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 까지 담겨있어 많은 교사와 학부모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