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olet] 2022 편한 가계부 2022 편한 가계부
소울하우스 지음 / 소울하우스 / 2021년 10월
평점 :
품절


늘 책을 읽고 서평을 남겼다면 이번에는 책이 아닌 가계부다. 사실 아껴쓰고 저축하라는 책을 읽는 것도 좋지만 실제로 가계부를 쓰기 시작하는 것이 행동으로 옮기는 첫 발걸음이 아닐까?

어느새부턴가 현금을 안 쓰고 스마트폰 결제만 하다보니 실물 돈을 만져본 기억이 가물가물하다. 가상 화폐로 내 통장에 찍혀서 한 달 후엔 사라지는 사이버머니같은 돈을 보면서 가계부를 쓰면 어떨까 생각을 하게 되었다. 물론 카드 기록도 통장에 남지만 일일이 앱에 들어가서 스크롤을 내려가며 확인하는 것은 귀찮다. 요즘은 카드 기록이 연동되어 자동으로 기록해주는 가계부 앱이 있다고 한다. 그것과 비교해서는 매일 수기로 기록하는 것이 조금 귀찮을 수 있는데 한편으로는 하루 5분이면 오늘 쓴 소비를 돌아보고 나를 점검할 수 있으니 자기 관리에도 굉장히 유용한 장점이 있었다.

2022 편한 가계부는 기존의 일일 가계부와 다르게 한달 기록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굉장히 큰 노트이다. 2021.11월부터 2022.12월까지 총 14개월을 기록할 수 있는데 굉장히 얇고 큰 노트같다.(가로 18cm, 세로 25.5cm) 색깔은 팬톤컬러로 회색, 민트색, 보라색이 있는데 기대했던 민트색은 별로였고 회색이나 보라색이 예쁜 것 같다.

가계부 초보자라면 구체적으로 기록하지 말고 뭉뚱그려서 기록해도 된다고 한다. 대신 가계부에 영수증을 끼울수 있는 PVC 커버가 있어서 여기에 모아두고 필요할 때 찾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홈페이지에 엑셀 가계부도 있어서 다운받아서 쓸 수 있는 점도 좋은 것 같다. 새해에는 좀 더 계획적으로 지출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