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영어 교과서 씹어 먹어 봤니? - 상위 1% 아이들만 알고 있는 영어 교과서 100% 활용법
이지은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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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와 엄마표영어로 진행하고 있는 와중에 점점 고학년이 다가오면서 입시와 관련된 입시영어와 내신영어에 대해서 고민이 되고 있는 요즘이다.

최근에도 커뮤니티 사이에서 실용영어냐 입시영어냐에 대한 논쟁이 있었는데 막상 아이가 훌쩍 커버리니 그게 내 입장이 되어버렸다.

엄마표영어를 시작하게 된 계기라 하면 사실 공교육을 믿지 못해서였다.

언어라는 게 매일 접해야하고 사용해봐야하는데, 초등학교 3학년 아이의 공교육 상황을 봤을 때 일주일에 2시간만 수업시수가 잡혀있는 것에 실망이 컸다.

그래서 나도 모르게 공교육을 무시한 채 아이랑 영어를 붙잡고 달려온 거 같다.

하지만 점점 중학교의 문턱을 넘어야 되는 시기가 다가오니 내신이라는 사슬이 점점 발목을 죄여오는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공교육에서의 영어과정을 제대로 알아보고 싶었다. 거기에 딱 알맞는 책이 바로 <너, 영어 교과서 씹어 먹어 봤니?>가 아닌가 싶다.


책 안에는 공교육의 영어학습에 있어서 각 학년별로 학습목표와 과정에 대해, 그로 인해 나타날 학습역량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져 있다. 내가 그동안 너무 공교육에 무지했고 믿음이 없었단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통해 내가 교과서에 대해 가졌던 오해를 풀 수 있었다.

첫째, 아이의 수준에 비해 너무 낮을 거란 오해였다. 아이의 나이에 맞게 보편적으로 만들어 졌다는 것. 너무 잘하는 아이들만 봐왔지 정작 시작도 못한 아이들은 더 많기 때문에 모두를 포용할 수 있는 교재가 바로 교과서라는 것이다. 나이의 수준에 맞게 평균적으로 만들어져서 교과서를 중심으로 기초를 탄탄히 한다면 중학교영어도 어렵지 않게 받아들일 것이라는 것.

둘째, 교과서로만 하면 원어민들이 사용할 법한 자연스러운 영어가 안 될 거란 오해였다. 하지만 우리가 외면했던 것과는 달리 충분히 패턴영어가 녹아들어 있고, 복습만 꾸준히 해준다면 기본 생활영어는 될 거란 것. 물론 부자연스러운 dialog가 있지만 수업안에서 다뤄야 하기에 내용면에서는 영어권교과서도 다르지 않을거라는 것.

셋째, 교과서만으론 문법공부가 전혀 되지 않을거란 오해였다. 하지만 생각보다 학년별로 초등권장문법목록에 따라 교과서에서 짧은 passage나 dialog에 잘 녹아져 있다는 것. 그래서 교과서를 무시하지 말고 오히려 다양한 출판사교과서를 구매해서 반복되는 문법들을 찾아 익히는 연습을 하면 좋겠다 생각했다.

넷째, 학원에서 수준높게 배우고 있으니 기본이 잘 되어 있을거란 오해였다. 저자는 오히려 어려운 것을 주입하느라 기본기가 새고 있을 거라 주의한다. 공교육이 쉬운 것이 아니라 아이의 인지 수준에 맞는 가장 최적의 학습임을 기억하고 남의 이야기를 듣기보단 나의 아이를 보고 진도를 맞춰나가길 바란다고 쓰여있다.

다섯째, 엄마표영어로 하다보니 어휘를 강제로 외우지 않고 반복적으로 보여줘서 익히게 해도 될 거란 오해였다. 하지만 저자는 어휘만큼은 외워서 뇌용량을 늘리는 연습을 해주길 바란다. 어휘를 아는만큼 더 이해력도 높아지고 어렵지않게 읽어나갈 수 있다는 것. 그래서 저자는 고학년이라면 어휘의 양을 점차 늘리면서 누적법으로 외우라고 권유한다.

여섯째, 실용영어와 수능영어에 대해 이분법적으로 나눠놓고 생각해왔는데, 그것보다 뭐든 아이에게 경험하게 해주는 것에 초점을 맞추라 조언해준다. 아직 아이가 어리기 때문에 무엇에 더 관심이 있는지 알 수 없기에 부부가 같이 아이의 영어로드맵을 짜서 올바른 방향으로 매일 꾸준히 반복할 수 있게 이끌어 줘야한다. 그리고 여러 영상매체나 주변 부모들의 말만 듣고 상상으로 로드맵을 짤 것이 아니라 노트로 정리해보라고 추천한다.


이 책으로 인해 교과서에 대해 부정적인 오해들을 풀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리고 남과 비교하기 보단 나의 아이 수준을 지켜보고 조급함을 버리는 부모의 태도 또한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해서 말해준다.

교과서로도 충분히 아이의 영어 기초를 다져줄 수 있다고 말해주는 책.

아이의 영어 성장을 위해선 제 나이에 맞는 제 학습과정을 충분히 다질 수 있도록 응원하고 학교에서 교과서를 제대로 보는 법을 도와주는 것이 가장 먼저 필요하다 생각됐다.

그 외에도 책에 여러 자료들이 실려 있어서 교과서별 학년별 목차나 문법도 표로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어서 로드맵을 짜는 데 참고될만하다.


다만 책을 읽고나서도 역시나 공교육의 아쉬운 점이라면 수업시수가 부족하단 거다. 영어가 사교육시장에서 많이 차지하고 있는 이유 중 하나일 거라 생각든다. 점차 지구촌이라는 공동체의식이 확장되어 가는 현재, 아이들이 더 넓은 세상을 마주하기 위해선 제2의 외국어는 필수라 생각된다. 그리고 영어 전문 인력을 더 보충해서 언제든지 아이들이 영어로 접할 수 있는 환경을 학교에서 만들어주면 좋겠단 바람이다.


그래서인지 이 책에서는 공교육뿐만 아니라 학원의 올바른 활용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다. 물론 교과서에 대해 부모도 더 잘 파악하려고 노력해야 하지만 그럼에도 아이의 부족한 부분은 적절한 사교육으로 아이의 어려운 부분을 해결하는 것에 대해 너무 부정적으로 생각하진 말아야겠다.

교과서로 시작했지만 국가에서, 가정안에서, 교육시장에서 다같이 노력해서 아이들이 더이상 영어에 고통받지 않고 즐겁게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다같이 생각하기를 희망하는 책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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