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1 - 선사 시대 ~ 남북국 시대 ㅣ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1
최태성 지음, 신진호 그림 / 다산어린이 / 2022년 8월
평점 :
나의 학창시절 역사 과목에 대한 기억은 암기다. 몇 년도에 어떤 사건이 일어나고 어떤 인물이 있고 어떤 유적지와 어떤 책이 만들어지고.. 등등 시험보기 위해 어거지로 머리 속에 채워넣어야 했던 기억 밖에 없다.
비로소 역사의 재미를 느낀 건 아이를 키우는 어른이 되고 나서부터이다. 사실 티비프로그램 중 <어쩌다 어른>이란 프로그램에서 최태성 선생님의 강의를 듣게 되면서 역사 속 옛날 사람들이 나와 같은 고민들도 했으며, 어려운 상황을 힘들게 헤쳐나간 시간들을 알게 되면서 호기심이 더 생겼던 거 같다.
그래서 <역사의 쓸모>어른버전도 사서 읽게 되었고, 그 외에 여러 역사책을 구매해서 읽기도 하였다.
<역사의 쓸모>를 읽으면서 아이에게도 역사의 필요성을 더 와닿게 설명해 줄 책이 있으면 좋겠다 생각했었다.
그 맘을 아셨는지 최태성 선생님이 '어린이를 위한' 역사서를 출간하셨다. 앞으로 3권으로 발간예정이라는데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그 중 먼저 출간된 1권 선사시대-남북국시대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를 펼쳐본다.

들어가는 글에서부터 아이들의 마음에 들지 않을까 싶다. 많이 배우지 말라니. 아이는 읽자마자 환호성을 지를 거 같다. 대신 나는 누구인지, 나는 어떻게 살 것이지 생각해보라고 권유하신다.
세상에 오직 하나뿐인 '나'를 역사의 인물들과 대화하며 찾아보자!라고 권유하신다.
이것이 우리가 역사를 배우는 본질이 아닐까.

목차를 보면 어른편과는 다르게 시대의 흐름에 따라 설명되어 있다. 어른편에선 역사의 흐름 상관없이 22가지 통찰과 연관된 한국사나 세계사 이야기를 끌어와서 설명하였기 때문에 구성이 완전히 다르다. 목차만 보면 오히려 어른편보다 어린이편이 더 정리가 되어 있는 느낌이다.
목차를 보면서 각 장마다 질문을 던져주고 밑에 소주제로 저자가 전하고 싶은 포인트를 적어주었다. 질문도 아이들이 생각해 보지 못한 생소한 것들이어서 아이들이 읽어보면서 호기심을 갖고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질문이라 생각됐다.
목차만 읽어도 아이와 이야기할 거리는 무궁무진하 거 같다.
1장 : 지나간 일을 굳이 배워야 할까요?-함께 살아가는 이유
2장 : 곰이 인간이 되는 이야기도 역사인가요? -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는 마음
3장 : 고구려는 광개토 태왕이 다 한 것 아닌가요? - 선택의 힘
4장 : 순수비는 순수하게 돌만 서 있어서 순수비인가요? - 때로는 냉정한 선택이 필요
5장 : 백제는 왜 이렇게 존재감이 없나요? - 힘으로 결정되지 않는 가치
6장 : 삼국 시대인데 나라가 네 개라고요? - 삼국을 넘어 사국의 시대로
7장 : 한국, 중국, 일본 중 어느 나라가 가장 뛰어났나요? - 뛰어남의 기준
8장 : 고구려에게 패배한 수.당은 시시한 나라인가요?- 기적을 만들어 내는 비법
9장 : 신라는 어떻게 삼국을 통일할 수 있었나요? -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
10장 : 원효 대사는 정말로 해골 물을 마셨나요? -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
11장 : 중국은 왜 발해를 자기네 역사라고 하나요? - 잘못된 주장에 맞서는 지혜
12장 : 위인들은 다 좋은 집안에서 태어난 똑똑한 사람들인가요?- 나의 가능성
들어가는 글에도 저자가 적었지만, 그림은 아이들이 상상할 수 있도록 자세한 그림들보단 추상적으로 표현했다고 한다. 그림의 색감이나 선들이 부드러워 보기 편하고 그림의 함축된 이야기에 대해 아이와 이야기해보기 좋을 거 같다. 그럼에도 유물이나 유적지에 대한 사진들은 맨 뒤에 실려 있으니 참고하면 되겠다.


본편이 시작되면 한 쪽에 최대 많아야 글줄이 17줄이고 글씨도 큰 편이어서 아이들이 부담없이 읽기 좋다. 그럼에도 어느정도 한국사의 흐름을 한 번쯤을 훑어본 아이가 읽으면 좋겠다 생각이 들었다. 시대의 흐름에 맞게 편집은 되어 있지만 각 장마다 역사간의 연결성은 떨어져 있고 옴니버스 식으로 한 인물, 한 사건에 대해 집중해서 얘기되어 있어서 어느정도 흐름을 파악하고 읽으면 저자가 전하고자 하는 역사속 이야기를 더 재미있게 접할 수 있을 거 같다.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라고 해서 어른편과 내용이 그리 다르지 않다. 그래서 어른은 어른편을 읽고 어린이는 어린이편을 읽으면서 같은 내용을 찾아 공유해보면 재미있는 독후활동이 되지 않을까 싶다. 아이와 함께 역사하브루타 하기 좋은 인문학책이라 생각됐다.
내가 <역사의 쓸모>를 읽으면서 느꼈던 역사속 이야기의 재미를 아이들도 이 책을 읽고 나와 같은 재미를 찾았으면 좋겠다. 이 책을 읽으며 역사의 모든 순간에 한 사람, 한 사람의 고뇌가 들어가 있고, 지금과 같은 상황들도 있었고, 또 힘든 순간을 헤쳐나가는 위인들의 행동을 보고 공감하고 깨달으며 다양함을 인정하고 자신의 정체성과 가능성을 찾아가는 아이가 되길 바란다. 저자도 우리 나라의 아이들이 역사를 통해 바르게 자라나길 바라기 때문에 이 책을 편찬하였을 거라 생각된다.
지금도 역사는 쓰여지고 있다. 지금도 이미 지나간 과거가 되버리고 있다. 내 삶에서 지금을 멋진 역사로 남길지 말지는 지금 내가 올바른 선택을 하고 실천을 하느냐 마느냐에 달려있다. 내가 올바른 선택을 했느냐를 알기 위해선 과거 조상들이 했던 선택들을 알아가고 배워가며 끊임없이 역사 속 인물들과 스스로 대화를 이어가야할 것이다. 역사는 나를 알기 위해 우리의 삶에서 뺄 수 없는 존재이다. 그렇기에 역사의 필요성을 뼈저리게 깨달으며 쓸모있게 각자의 삶에서 활용해봤으면 좋겠다.
역사 속 인물들과 깊은 대화를 나누다 보면 어떻게 올바른 선택을 내릴 수 있는지 점점 알게 될 거에요. 선택의 순간마다 역사 속 인물들을 떠올려 보세요. 분명히 그 안에서 답을 찾을 수 있을 테니까요. (53p.)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