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상식사전 - 인공지능, 전공은 아니지만 궁금했어요, 2023 세종도서 교양부문
한규동 지음 / 길벗 / 2022년 6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서울대에서 수학교육을 전공하고 전산학을 부전공 하신 후 특허청에서 IT분야에서 인공지능을 정부 업무에 활용하기위해 노력하셨고 현재는 스위스 제네바 국제기구에서 근무하고 계신 한규동님의 저서입니다.

해당 분야의 이론과 실무에 대해 잘 알고 계신 전문가분이 관련 지식을 쉽게 전달하기 위해 말로 풀어 쓴 책입니다.



이 책의 특징은 코드나 수학이 아닌 말로 풀어 쓴 인공지능 책이라는 점입니다. 인공지능 책이라고 하면 왠지 어려운 수학과 코드로 가득할 것 같지만, 이 책은 부담없이 읽으면서 인공지능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우리 생활이 인공지능으로 편리해졌다거나, 많은 직업들이 인공지능으로 대체될 수 있다 등 실생활에서 인공지능이라는 단어가 자주 언급되지만 구체적인 예가 떠오르지 않습니다.

그에 대한 답변으로 이 책은 "인공지능과 나의 삶"이라는 챕터로 내 삶속에 인공지능 활용 사례라던가 직업별 인공지능 대체 가능성 등을 통해 이해를 도와줍니다.

그리고 뉴스에서 보도됐던 인공지능의 공정성, 자율주행차, 인공지능의 오류 등 우리 사회와 관련있는 주제들을 쉽게 정리해주기 때문에 앞으로 인공지능 관련 뉴스나 기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같습니다.


이렇게 나와 사회 속의 인공지능에 대한 설명으로 이해를 다진 후에 머신러닝, 인공신경망, 딥러닝 등 수학이나 이론에 관련된 내용들을 주제별로 "수학이나 코드 없이" 설명해줍니다. 그리고 이런 이론들이 정리되면 언어처리, 이미지처리 등 데이터 형태에 따른 처리 원리와 모델을 설명하고 있어서 조금씩 개념과 이해를 확대해 나갈 수 있습니다.


이 도서의 가장 큰 특징은 수학이나 코드가 없다는 점입니다. 그렇다 보니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부담없이 읽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공지능의 현황부터 분석 방법론, 사례까지 책제목 그대로 사전형식을 이루고 있어서 이 책을 제대로 읽는다면 AI에대해 이해하고 설명하는데 무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인공지능을 제대로 공부하기 전이나, 사전 지식이 필요할 때 보기 좋은 책입니다.

이 책의 저자 한규동님께서

평소 인공지능에 대해 알고 싶지만 깊이있게 공부하기에는 부담스러웠던 사람들을 위해 이 책을 쓰셨다고 합니다. 그런 분들에게도 당연히 도움이 될 것이고, 인공지능을 공부하고 싶거나, 전공할 예정인분들이 이 책을 기본서로 읽고 이해를 다진 후 에 수학이나 코드가 포함된 책으로 넘어간다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은 출판사 리뷰 이벤트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