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오늘은 #딥러닝, #자연어처리, #트랜스포머에 대해 공부할 때 교과서로 사용할 수 있는 책을 읽고 리뷰를 가져왔습니다. 요즘 생성형AI 때문에 자연어 처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공부를 하려는 사람들도 많아졌는데 최신 기술이나 내용을 담은 책이 거의 없어서 선택지에 2~3년 전에 나온 책까지 포함해야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IT 도서 전문 출판사인 영진닷컴에서 자연어처리 기초부터 BERT, 코파일럿, GPT-4까지 포함한 '#트랜스포머로 시작하는 자연어 처리'라는 책이 출간되어 매우 기대를 하고 있었습니다.
서평 이벤트가 있길래 신청해서 책을 읽어볼수 있게 되었는데, 목차부터 너무 알차서 얼른 1회독을 하고 싶어 일주일동안 열심히 읽어봤습니다.
일단 이책은 646페이지 분량으로 아주 방대한 지식을 담고 있습니다. 아직 읽지도 않았는데 지식을 쌓은 것 같은 뿌듯함이 드는데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자연어 분야에 대해 기본적인 이해를 쌓고 원하는 공부나 연구를 진행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외국 서적을 번역한 책이고, 기초 파이썬 프로그래밍이나 기계학습 기초를 다루지 않고 바로 자연어 내용을 다루기 때문에 파이썬 프로그래밍에 익숙한 딥러닝 및 자연어 실무자 독자들이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제가 그동안 봐온 전처리 책들은 앞에서 파이썬 프로그래밍 기초와 머신러닝 기초를 다루느라 실제 자연어는 아주 얕고 짧게 다뤄서 너무 아쉬웠는데 이책은 트랜스포머가 무엇인지 부터 아키텍쳐, BERT, ROBERTA를 다루고 트랜스 포머로 실제 기계번역을 하거나 법률 및 금융 문서에 적용하는 등의 실제 사례 중심의 설명으로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