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슈퍼 히어로즈 2 - 모두를 위한 월드컵 우리는 슈퍼 히어로즈 2
릴리앙 튀랑 & 장 크리스토프 카뮈 글, 벵자맹 쇼 그림, 김수영 옮김 / 키위북스(어린이)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에도 한참 이슈가 되었던 난민문제에 대해서 다양한 의견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요. 자국민에 대한 안전을 위해 마냥 난민문제에 대해서 받아들이자라는 모토아래 찬성만 할 수 없는데 부모의 입장인지라 아이들에게 다양한 의견을 불어넣어주고 싶어서 선택한 [우리는 슈퍼히어로즈2] 을 소개합니다.



그냥 딱! 겉표지만 봤을때는 정말 재미재미하면서도 일러스트가 읽고 싶게끔 호기심을 당기기에 충분했는데요. 그래서 일까요? 이 책을 보자마자 초등 1학년 둘째 꼬맹이는 집중해서 잘 보더라고요.

다양한 인물을 통해서 다양한 생각들을 공유하고 나의 생각을 정리 해볼 수 있는게 코로나 시국에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는 없지만 책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지식의 참된 지름길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초등 고학년 언니못지 않게 초등 저학년 동생도 열심히 읽는 우리는 슈퍼히어로즈2탄의 이야기를 들여다보겠습니다.

동네 어귀마다 붙어있는 난민 반대 전단지를 보면서 아이들이 관심을 기울이는 이야기로 시작됩니다. 사실 엄마로서 저도 난민 반대자인지라 공감대 쌓는 대목이 있기도 하고 또 다른 사람의 의견에 귀기울일 수 있는 부분도 있어서 아이와 책을 읽는 내내 주거니 받거니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된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 무조건 살기 힘들어서 난민이 되어서 오는게 아니고 전쟁 혹은 기후때문에 오게 되었다는 것도 자연스럽게 알게됩니다. 그러면서 전쟁이 무엇이며 전쟁은 사람들이 고통받을 수 있고 목숨이 위협받을수도 있다는 것도 알려줍니다. 

난민자인 친구들이 전학을 오기 시작하면서 그들은 우리랑 같은말을 사용할까? 그들은 어떻게 옷을입을까?에 대해서 호기심을 즉흥적으로 아이들 입장에서 해결해주는 것만 같은 이야기가 빠르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언뜻보면 만화책 같은 느낌도 있지만 글밥이 제법 많아서 아이들이 읽는내내 집중을 할 뿐만아니라 일러스트가 리얼하게 살아있으면서도 재미있어서 아이들이 더 재밌게 볼 수 있는게 우리는 슈퍼히어로즈2탄의 장점인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한번도 전쟁을 겪어보지 못한 아이들 재난이라는게 낯선 아이들에게는 나와 다른 환경에 있는 친구들이 위험할 수 있다는 것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 되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이렇게 난민친구들이 학교로 전학오게 되면서 난민문제가 전쟁과 연관있다는 것도 알게되고 전쟁이 왜 일어나는지도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익히게 됩니다. 산업이 발전하고 성장하는데는 자원이 필요하고 그러한 자원을 독점하기위해서 전쟁이 일어난다는걸 자연스럽게 알게되는데요. 전쟁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죽을 수도 있고 또 돈이 되는 전쟁무기로 먹고 살고 하는 기업이 있다는 것도 ...어렵지만 아이들이 알게됩니다. 그렇게 꼬리에 꼬리를 무는 재미난 질문은 초등 저학년 아이에의 지적 호기심을 채워주기에 충분했는데요. 

그렇게 자원을 독점하기위해서 일어나는 전쟁 그리고 그 자원을 얼마나 지구에 있고 또 우리는 어떻게 자원을 보존하면서 살아야 하는지 자연스럽게 환경적인 이슈로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초등1학년 꼬맹이에게 난민문제와 전쟁, 자원 등 참 어려운 단어들 갖지만 꼬맹이는 질문을 하지 않고 묵묵히 이 책을 정독하는데 바쁜 모습을 보입니다. 이렇게 또 집중해서 관심 있게 보니 엄마로서는 흐뭇할 수밖에요~

그렇게 이 책은 아이들 눈높이에서 전쟁이 일어나지 않으려면 공평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걸 자연스럽게 익히면서 그렇게 하기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행동에 옮기고 실천해야하는지 아이들과 선생님의 질의응답을 통해서 재미나게 이야기를 엮어 내려가고 있습니다.

그렇게 난민 친구들이 학교로 오게되면서 자연스럽게 아이들은 나눔의 가치와 공평한 사회를 위해서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는 재미난 수업! 꼭 한 편의 수업을 듣고 아이가 이해하게 된 것 같아서 뿌듯하고 재미난 초등추천도서였는데요. 이렇게 이야기 말미에는 축구를 통해서 하나가 되는 마을 사람들의 이야기가 굉장히 이타적이면서 따뜻하게 느껴졌습니다.

마음의 문을 닫은 채로 아무에게도 손을 내밀지 않으면 그 누구와도 친구가 될 수 없습니다. 라는 문구는 꼭 난민문제 뿐만아니라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 꼭 필요한 마음가짐이 담긴 메시지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우리는 슈퍼히어로즈라는 책은 사회적인 이슈 뿐만아니라 마음의 화합까지도 따뜻하게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어서 온 가족이 읽기에도 좋은 초등추천도서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