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초등수학 1-2 (2023년용) - 새 교육과정 반영 기적의 초등수학 (2023년)
기적의 학습법 연구회 지음 / 길벗스쿨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여름방학부터 하루에 4쪽씩 꾸준히 했더니 이제 마지막 단원인

6단원 덧셈과 뺄셈(3)을 하고 있어요

<기적의 초등수학>은 ONE DAY 학습 설계로 하루 4쪽 학습량이 정해져 있어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기도 쉬워요
1-2학기에는 덧셈과 뺄셈이 3단원이나 있어서 덧셈과 뺄셈을 좋아하는
우리 아이는 너무 재미있게 공부했답니다



 

덧셈과 뺄셈 외에도 100까지의 수, 여러 가지 모양, 시계 보기와 규칙 찾기도
흥미를 느끼며 공부했어요



 

5단원은 시계 보기와 규칙 찾기를 배우게 되는데 1-2학기에는 몇 시, 몇 시 30분만 다루고 있어
시계를 볼 줄 아는 우리 아이는 어렵지 않게 공부할 수 있었어요

 ▶긴바늘이 12를 가리킬 때 짧은바늘이 가리키는 숫자에 '시'를 붙여 '몇 시'라고 읽어요

▶긴 바늘이 6을 가리킬 때 '몇 시 30분'으로 읽어요



하지만 거울에 비친 시계가 가리키는 시각은 조금 헷갈려 했어요
시계의 긴바늘이 가리키는 숫자는 6이므로 30분인 것을 알았는데
시계의 짧은바늘은 어느 숫자와 어느 숫자 사이를 가리키고 있는지를
8과 7 사이라고 쓰고 시계가 가리키는 시각을 8시 30분이라고 썼더라고요ㅋ
앞장 개념액티비티에서 시계를 거울에 비추면 좌우가 바뀐다는 것이 한 번 나왔었는데
 그때도 헷갈려 해서 열심히 설명해 줬는데 아직도 헷갈리나 봐요
틀렸다고 하니까 얼른 달려와 보더니 아~ 하며 바르게 고치기는 하더라고요


또 시계에 시각을 몇 시로 읽어야 하는지 색칠하는 문제에 5시 55분일 때처럼
짧은바늘이 6에 아주 가까이 있으니 순간 6시로 잘 못 읽는 실수를 했어요
아이가 변명하기를 문제에 몇 분인지는 생각하지 말라고 했고
재 봤는데 짧은바늘이 분명 6을 가리켰다고~ㅎ 
평소에는 읽을 수 있었는데​ 몇 분인지를 생각하지 말라는 말이 이상하게 들렸나 봐요
실제 시계를 가지고 바늘을 돌려가면서 왜 이런 문제가 나왔는지 설명해 주니
이제 정말 확실히 알겠다고 했는데 조금만 더 연습하면 완벽하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예전에는 몇 시 30분 같은 경우는 시계가 가리키는 시각을 보고 잘 읽을 수 있어도
시곗바늘을 직접 그려 넣을 때 보면 몇 시를 잘 못 그리기도 했었는데 이제는 잘하더라고요
6시 30분일 경우 긴바늘을 6, 짧은바늘도 6을 가리키게 그렸다면
이제는 확실히 알고 짧은바늘을 6과 7 사이로 그렸어요 
 

혼자공부의 힘이 커지는 수학책
기적의 초등수학 1-2



 

드디어 마지막 단원이에요
기적의 초등수학 1-2는 50 DAY 구성으로 되어 있는데 원래대로라면 다음 주에 끝날 거였지만
조금 서둘러 이번 주에 마무리하기로 했어요
2단원 덧셈과 뺄셈(1)에서는 받아올림, 받아내림이 없는 (몇십몇)±(몇십몇)을,
4단원 덧셈과 뺄셈(2)에서는 세 수의 덧셈과 뺄셈, 10이 되는 더하기와 빼기 등을 배우고
6단원 덧셈과 뺄셈(3)에서는 10을 이용하여 모으기와 가르기,
(몇)+(몇)=(십몇), (십몇)-(몇)=(몇)을 배우게 돼요
1학년 수학은 어렵지 않다고 할 수도 있지만, 은근 헷갈리는 부분도 있고
1학년부터 기초를 잘 다져놔야 2학년, 3학년에서도 잘 할 수 있어요





 
교과서 개념을 알기 쉽게 그림을 이용해 잘 설명되어 있어서​
아이가 꼼꼼히 읽어보고 엄마 도움 없이도 익힘책 문제를 풀 수 있었어요​
가르기를 이용해 앞의 수를 10을 만들어 계산하는 방법, 뒤의 수를 10을 만들어 계산하는 방법,
한 수는 그대로 두고 다른 수를 1씩 커지게 하거나 1씩 작아지게 더하는 것을 공부했어요 

 예) 10을 만들어 8+6을 계산하는 방법

▶앞의 수 8이 10이 되려면 2가 더 있어야 하므로 6을 2와 4로 가르기 하여
8과 2를 더해서 10을 만들고 만든 10에 남은 4를 더하면 14가 됩니다
8+6=(8+2)+4=10+4=14

▶뒤의 수 6이 10이 되려면 4가 더 있어야 하므로 8을 4와 4로 가르기 하여
6과 4를 더해서 10을 만들고 만든 10과 남은 4를 더하면 14가 됩니다 
8+6=4+(6+4)=10+4=14






 

'개념만만 나의말'과 '개념 정리'로 확실히 이해했는지 확인하고
개념을 정리할 수 있어서 꼼꼼히 읽어봤어요
10을 이용한 뺄셈은 덧셈보다는 어렵게 느낄 줄 알았는데 개념 활동의 그림을
잘 살펴보고 하나하나 잘 풀어나갔어요

 예) 10을 만들어 14-6을 계산하는 방법

▶14를 10이 되게 하려면 14에서 먼저 4를 빼야 하므로 6을 4와 2로 가르기 하여
14에서 4를 빼어 10을 만들고 10에서 2를 빼면 8이 됩니다
14-6=(14-4)-2=10-2=8

▶ 14를 10과 4로 가르기 하여 10에서 6을 빼면 4가 남습니다
4와 4를 더하면 8이 됩니다
14-6=(10-6)+4=4+4=8




 

개념 액티비티가 있어 조금 더 재미있게 가르기 모으기를 할 수 있었어요
이러한 개념 활동을 통해 개념도 확장하고 사고도 확장할 수 있어요



<기적의 초등수학>은 상단띠로 오늘 공부할 부분의 학습 목표와 난이도를 알 수 있어요
노란색은 교과서 개념을 익히고, 초록색은 학교시험 100점 문제를 풀어볼 수 있어요 
빨간색은 유형훈련과 실전 문제로 고난도 문제 해결력을 기르고, 파란색은 단원평가로 한 단원을 마무리 할 수 있어요
내가 무엇을 공부하는지 목표를 알고 공부하면 자기 공부가 되고 수학 실력이 차곡차곡 쌓여요 
오늘은 학교시험 100점 문제, 문제해결, 단원평가까지 공부했어요




학교시험 100점 문제에는 중요한 문제에 '시험콕'이 표시되어 있어
한 번 더 확인하여 시험문제에 대비할 수 있어요
문장제 서술형 카드, 신경향 문제의 실생활 문제 등 다양한 문제를 풀어볼 수 있어 좋은 것 같아요





문제해결:유형훈련/실전문제는 여러 번 유형 훈련하여 실전문제에서
새로운 유형 문제를 풀어보면서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단계예요
조금 어려울 수도 있는데 유형 훈련의 열쇠문제를 풀고 같은 유형의 문제를 하나하나 풀다 보면
응용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게 돼요

 

 

 

단원을 마무리하는 단원평가~

교과서 개념부터 꼼꼼히 공부해서 단원평가도 자신 있게 풀어나갔어요
덧셈과 뺄셈 단원은 서술형 문제가 별로 없고 있어도 쉬워서 은근 좋아하는 것 같았어요 ㅎ
이렇게 6단원 덧셈과 뺄셈(3)을 마치면서 기적의 초등수학을 모두 마쳤어요
기적의 초등수학 1-2는 정말 엄마 도움 없이 혼자서 잘 푼 것 같아요


기적의 초등수학의 부록, 개념 쓰기의 힘도 써봤어요
개념 쓰기의 힘은 그동안 공부한 개념을 스스로의 힘으로 나만의 개념 MAP을 완성하면서
개념을 확실히 알았는지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어요



잘 기억이 안 나면 개념 정리를 찾아보거나 아는 게 더 있다면 동그라미를 연결하여 더 써 보면서
한 단원의 개념을 한 장으로 정리한 나만의 개념요약집으로 만들어 시험 전에 활용할 수 있어요


6단원 10을 만들어 덧셈과 뺄셈을 계산해 보고
아래에 덧셈 문제와 뺄셈 문제 만들어 보는 문제를 써봤어요
우리 아이는 기적의 초등수학의 문장제 서술형 카드에서
이렇게 문제를 만들어 보는 문제가 2번 나왔는데 2번 다 틀렸어요
문제를 못 만들어서가 아니라 서술형이다 싶으면 풀이 과정과 답을 구하고 보네요ㅎ
지금 이후로 문제를 잘 읽어 문제를 만들어 보는 건지 풀이 과정을 쓰는 건지 확인하여
알맞은 답을 쓰라고 했어요

쓸 수 있어야 진짜 아는 것!! 개념을 완벽하게 아는지 확인할 수 있는 '개념 쓰기의 힘',
 길벗스쿨 홈페이지에서 무료 다운로드할 수 있는데 홈스쿨 자료로 활용하면 좋아요
 

 
[기적의 초등수학 북트레일러]

<기적의 초등수학>을 여름방학 시작하자마자 꾸준히 약 50일 동안 공부했는데​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실천도 잘해나갔어요
특히 올여름은 폭염으로 많이 못 놀러 가서 더 잘 지킨 것 같은~~ㅎ
이렇게 꼼꼼히 예습해 놓으니 수학 시간이 즐겁고 기다려진다고 하네요
혼자 공부의 힘을 키울 수 있는 기적의 초등수학,
공부습관과 함께 학교 수업의 자신감까지 키울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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