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로하, 나의 엄마들 (양장)
이금이 지음 / 창비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로하, 나의 엄마들>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엄마들'에 관한 이야긴데 일상에서 접하는 현시대의 엄마들과는 사뭇 다르다. 왜냐하면 시대 배경이 광복 이전에다가 1910년대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여성인물 세 명(버들, 홍주, 송화)이 주축이 되어 이야기가 진행되긴 하지만 시점은 '버들'에서만 쓰여져 있다. 조선에서 하와이로 이주간 이들의 삶을 담고 있으며 이 이주의 시작이 사진결혼이라는 점에서 우리의 코끝을 자극한다.

여성연대의 이야기 속에 독립운동 서사를 담은 것도 뭉클했다. 시간의 흐름이 널뛰며 기승전결이 이루어지는데 막힘없이 읽혀서 놀라기도 했다. 브레이크 한 번 밟지 않고 달리는 차처럼 계속 읽게 되더라. 로즈, 그러니까 홍주가 운전하는 차도 이런 느낌이지 않을까 생각했다. 독립운동 서사를 담고 있기 때문에 박용만-이승만 등의 얘기도 언급된다. 독립운동 노선이 분명하게 다른 이 둘로 인해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기도 하고 난리통이 되기도 하지만. 어쨌든 당시 '우리들'의 목표는 독립이었음이 확실했다. 아무리 나라에게 받은 게 없다해도 고국은 고국이다. 읽으면서 애틋한 부분이 참말로 많았다. 대표적으론 버들과 태완이 가까워지는 과정을 보는 것과 버들이 홍주와 송화를 그리워하는 장면이 있다. 특히, 후자는 마음이 절로 아릿해진다. 또 정치이념이 다르다는 이유로 하마터면 이들의 관계가 돌이킬 수 없을 뻔 했는데 그 무엇도 이들을 막을 수는 없었다. 책 정식 출간하면 많은 이들이 읽어줬음 좋겠다..

특이사항이 있다면 계속 버들의 시점에서 이야기가 전개되다가 마지막 챕터에서는 버들의 딸인 펄의 시점이 되어 진행된다는 점이다. 그런데 갑작스레 바뀌는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어색하지 않았다. 오히려 펄의 시점으로 진행돼서 그런지 딸의 입장인 나는 제대로 몰입해서 한껏 울먹이며 읽었다. 그리고 약간의 반전이 있는데 난 그 반전을 읽고 너무 놀란 나머지 '헙' 소리내기까지 했다. 무엇보다 펄이 원하는 대학, 하고 싶은 일을 반대하던 버들이 마지막에선 그에게 가도 된다고, 하고 싶은 거 해야 한다고 말하는데 거기서도 왈칵- 했다. 그리고 책은 인생의 파도를 이야기하며 끝난다. 약간의 아쉬운 점은 버들 말고도 홍주와 송화의 시점에서도 그들의 목소리를 듣고 싶었는데 이렇게 끝이 났다는 사실이다. 아쉬움이 있다는 건 그만큼 뒷얘기가 궁금하다는 거니까. 만족해야겠다. (이 작품이 드라마나 영화로 제작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단번에 했다. 버들은 최희서님, 홍주는 한지은님, 송화는 한예리님 또는 사심 듬뿍 담아 안소희님이 잘 어울릴 것 같다 ㅎ 이미 가상캐스팅 끝남 ㅎ)

버들과 홍주, 송화를 읽는 동안 나도 이들처럼 단단해지는 시간을 보낸 것 같다. 그들을 응원하던 내가, 오히려 그들에게 응원 받은 것 같더라고.. 뭉클한 마음이 지속되고 있다. 근면성실하고 배려심 깊은 버들, 시원시원하고 솔직담백한 홍주, 배시시 웃을 때면 나까지 미소 지어지는 송화. 이들에게 레이를 받아 목에 건 다음 '알로하-'로 답하고 싶다. 그들이 벌써 보고 싶다.

p.324
젊은이들 뒤로 파도가 밀려오고 있었다. 그들은 파도를 즐길 준비가 돼 있었다. 바다가 있는 한, 없어지지 않을 파도처럼 살아 있는 한 인생의 파도 역시 끊임없이 밀어닥칠 것이다. 버들은 홍주의 어깨를 끌어안았다. 그리고 저쪽에서 아이들을 따라다니는 송화를 바라보았다. 함께 조선을 떠나온 자신들은 아프게, 기쁘게, 뜨겁게 파도를 넘어서며 살아갈 것이다. 파도가 일으키는 물보라마다 무지개가 섰다.

p.384
아스라이 펼쳐진 바다에서 파도가 달려오고 있었다. 해안에 부딪힌 파도는 사정없이 부서졌다. 파도는 그럴 걸 알면서도 멈추지 않는다. 나도 그렇게 살 것이다. 파도처럼 온몸으로 세상과 부딪히며 살아갈 것이다. 할 수 있다. 내겐 언제나 반겨 줄 레이의 집이 있으니까.


아스라이 펼쳐진 바다에서 파도가 달려오고 있었다. 해안에 부딪힌 파도는 사정없이 부서졌다. 파도는 그럴 걸 알면서도 멈추지 않는다. 나도 그렇게 살 것이다. 파도처럼 온몸으로 세상과 부딪히며 살아갈 것이다. 할 수 있다. 내겐 언제나 반겨 줄 레이의 집이 있으니까. - P38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