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논어를 만나 행복해졌다 - 나로 살아가기 위한 든든한 인생 주춧돌, 논어 한마디
판덩 지음, 이서연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나는 논어를 만나 행복해졌다

저자인 판덩은 텔레비전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대학에서 학생들도 가르쳐서 그런지 오래된 철학을 설명하고 있지만 판덩의 글은 아주 쉽게 읽힌다.

이 책은 술이 편, 태백 편, 자 한편으로 나뉘어 있다.

세상에는 스테디셀러라는 몇몇 책들이 있다. 공자의 논어 역시 그중 하나이다. 이미 논어와 관련된 책을 서너 권 소장하고 있다. 그런데 매번 끝까지 읽기가 힘들었다. 원문에 충실하려고 한 것이겠지만 어려운 한자 풀이에 너무 오래된 고전이다 보니 지루하다고 느껴서 읽다가 멈춘 적이 많았다.

그런데 이 책은 논어의 원문을 아주 쉽게 풀어주었다. 그리고 그것을 다시 자기 식대로 잘 풀어내어 설명하였다. 예문이 설명이 끝나면 다시 요약정리하여 풀어주었다. 한마디로 참 친절하다. 술이 편 32p를 보면 공자의 네 가지 걱정거리에 대하여 나온다. 덕을 닦지 않는 것, 학문을 전수하지 않는 것, 의로움을 듣고도 옮기지 않는 것, 선하지 않은 것을 고치지 못하는 것. 이것은 결국 습관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집에서 화를 내는 예를 들었는데, 이것은 하나의 옳지 않은 행동이 습관화되어 있는 문제점에 대하여 설명한 것이다. 그런데 이 공자의 행복한 사색이라는 부분을 읽고 있으면 오랜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요즘 사람들의 실생활을 예로 드는것 같아서 고전의 느낌이 아니라 철학적인 에세이를 읽는 것처럼 느껴진다. 총, 균, 쇠, 그리고 하늘의 뜻 69p에서는 재러드 다이아몬드의 [총 균 쇠]와 비슷하다고 예를 들면서 공자의 뜻이 오래된 역사책 속의 이야기가 아니라 시대를 초월하는 철학임을 강조한다. 공자는 제사, 전쟁, 질병을 하늘, 생명, 건강과 연관시켜 설명하였다고 하면서 지금의 코로나 상황조차도 공자는 미리 예측한 것처럼 말하기도 한다. 전체적으로 논어에 대한 무게감에 눌려 책 읽을 용기를 내지 못한 사람들이라면 이 책 한 권으로 공자에 철학에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갈 기회는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