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은 단단하게 인생은 유연하게 - 정신과 의사가 권하는 인생이 편해지는 유연함의 기술
정두영 지음 / 더퀘스트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목차에 따라 책을 읽어보면 1장은 살면서 접하게 되는 여러가지 감정적인 장애에대해 주변에서 접할수 있는 쉬운 예를 들어 설명하고 정의 해준다. 우울증으로 인한 잘못된 선택을 하는 사람들의 예, 완벽주의와 관련된 강박장애에서는 지나치게 완벽을 추구하는 것이 오히려 자신이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과정이 될수밖에 없다는 저자의 말이 마음에 와 닿았다. ADHD(성인의 주의력결핍장애) 의 설명에서는 조기에 치료만 잘하면 빠르게 호적될수 있어서 시기가 중요하다고 알려준다.

그외에도 신체 추형장애와 공황장애까지 인간이 느낄수 있는 장애들을 쉽게 설명해주었다.

특히 완벽주의에서 워킹맘의 예를 들어 설명한부분은 똑 같이 어린자녀를 아기때부터 어린이집에 맡기고 출근을 했던 엄마로서 공감하는 부분이 많았다. 지금이야 그렇지 않지만 그당시에는 나역시 엄마역할도 잘하고 직장인으로서의 역할도 잘해야된다는 강박에 시다렸다. 그러한 압박은 사회적인 강요도 있었고 내 마음에서 스스로 우러나오는 경우도 있었지만 둘다 잘하기란 쉽지 않았고 그러지 못하는 자신이 웬지 너무 부족한 사람이 되는것 같아 괴로웠다. 돌이켜보면 나역시 완벽주의를 빙자한 강박장애에 시달린 시간이었던것 같다.

모든 면에서 뛰어나지 않더라도 내가 괜찮은 사람이라는 느낌을 가질수 있다면 , 다시 말해 나의 불완전함을 받아들일 수 있다면 상대적 박탈감에서 벗어나 인생이 편해집니다

68 p

언제부터인가 SNS가 보편화되고 코로나로 인해서 사람들은 활동 시간이 줄자 SNS활동들을통해 가장 행복한 모습, 가장 멋진 여행지, 가장 비싼 물건 등을 SNS에 너도나도 올려 공유하기 시작하면서 원치 않는 비교를 하게 될때가 많다 그것은 간혹 상대적인 박탈감을 주기도 해서 자존감을 떨어뜨릴때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SNS는 저자의 말처럼 가장 좋은 모습으로 편집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자주 잊어버린다. 이때는 저자의 말대로 자신이 완벽할수없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사회에 기여하고 있음을 기억해야 하겠다.

2장부터는 이러한 감정의 장애가 왔을때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은지 그 대처방법에 대하여 설명한다. 특히 스스로 불완전함을 받아들여야만 변화에 적응할수있다는 설명은 문제의 원인을 나 자인의 내면에 문제라 생각하고 괴롭히던 나자신을 좀 너그러이 대하게 해주었다. 인생에서 자신을 잘 알기위해 복기해야 하는 경험들을 인공지능의 강화학습을 통하여 설명한점도 흥미로웠다.

모두에게 최적화된 인생 알고리즘 따위는 없습니다. 나를 알고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비효율적이지만 수많은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알고리즘을 설계해나가야 합니다.

110p

난 타인과의 관계에서 내가 올곧다고 생각했고 사회가 너무 부조리해서 많이 힘든것 같다고 생각하며 참 살기 힘든 세상이라고 생각한적이 있는데 이책을 읽고나니 사회가 부조리 한때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무엇보다도 틀안에 가둔 나의 마음이 더 큰 장애물이었음을 이책을 읽고 알게 되었다.

아무리 가까운 사이더라도 언젠가는 변합니다. 그때 그 관계를 바라보는 자신의 마음이 유연하지 못하면 갈등이 생길수 있습니다. 다양한 관계의 모양을 있는 그대로 바라볼 줄 알아야 합니다.

165페이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