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열두 달 학습법 - 초등 1~3학년을 위한, 초등학교 월별 과제를 활용하여 아이의 능력을 키우는 엄마의 비법
이지연.박유미 지음 / 시공사 / 2016년 2월
평점 :
첫아이가 초등학교
입학을 하게되었을 때
과연 우리 아이가 학교에서 적응은 잘 할지,
친구와 싸우지 않고 잘 지낼지, 학교 공부는 잘 할지
아이를 위해서 무얼 준비해야 할지 걱정이 많았었다.
둘째 아이가 입학할 때는 두번째 겪는 일이라 걱정이 없을 거라
생각했었는데,
첫아이와 터울이 좀 있어서인지 변화된 분위기 탓에 또다른 걱정이
많았었다.
요즘 아이들은 우리 어렸을 때와는 달리
학교에서 배울 것도 많고 배움의 깊이도 깊은 탓에 학부모들이 더 긴장하게 되는 것
같다.
그리고,자주 바뀌는 교육과정에 따른 학습 과제 또한 무시못할 존재가 되버린
듯하다.
오죽하면 '초등학교 1학년 숙제는 엄마 숙제'라는 말까지
나왔을까?...
이런 걱정 많은 엄마의 걱정거리를 해소하기 위해
<초등 1~3학년을 위한 열두달 학습법>이
출간되었다.

초등 1~3학년을 위한 열두달 학습법은
뭐든 걱정스럽고 궁금함이 많을
첫아이를 처음 초등학교에 보내는 엄마들이나
초등 저학년 엄마들이 보면 좋을 책이다.
1년 교육과정에 근거한 초등학교 월별 과제를 활용하여
아이의 능력을 최대로 키우는 엄마의 비법을 알려주는 책이라
초등맘들에게 활용도가 높을 듯하다.

입학한 3월부터 새학년이 시작되는 2월까지
열두달 동안의 학교 생활의 중요한 행사나 주제를 정해
그에 해당하는 과제를 수행하는 방법과 지도안을 수록하고
있다.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본격적으로 쓰게 될
일기,그림일기~
매일 똑같은 일상으로 인해 틀에 박힌 내용이 아닌
아이의 소소한 일상도 독특하게 표현하는 확장할 수 있는 단계별 훈련법을
알려준다.

아이와 엄마가 함께 대화하며 아이의 상상력을 이끌어 내어
발전한 결과물을 소개하고 있어
우리 아이를 실제로 지도할 때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나를 비롯한 주위의 많은 엄마들이 부담스럽고 어려워하는 과제가
과학상상화와 발명품 대회 과제가 아닐까 싶다.
저학년 교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뻔한 작품이 아니라
과학을 열린 개념으로 생각하고 스스로 질문하는 습관을
길러
좀더 창의적이고 독특한 표현을 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려준다.


그동안 다른책에서
많이
봐왔었던 체험학습 보고서~
체험 장소부터 아이에게
동기부여하는
방법, 작성 팁까지 알려주고 있어
방학이나 주말을 이용하여
다양한 체험을
한 후
아이가 경험한
것을 주관적 해석하여 자신의
경험을 작성하는 방법을 연습할 수 있을 것 같다.

저자도 책에서 짚어주었듯이
저학년과 수업을 진행하다보면
책을 읽고도 자신이
읽은 책이
어떤
내용인지 전혀 파악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저자는
독서 감상문을 활용하여
훌륭한 독서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이끌고
있다.

많은 엄마들의 관심사인
선행학습~~
간혹 소신있는 엄마들은 선행학습을 시키지않는 경우가 있지만
많은 아이들이 선행학습을 하고 있는 실정일 듯..
저자는 아이와 엄마가 모두 행복한
선행학습을 만들기 위해
엄마가 교육에
기준을 세울 것을 주문하고
있다.
부모라면 내 아이가 다른 아이보다 뭐든 더 잘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질텐데,
부모의 단순한 욕심에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학교 과제를 통해 아이의 사고력, 창의력, 표현력을 함께
길러주고 싶다면
<초등 1~3학년을
위한 열두달 학습법>을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