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 빛나는 건 흔들리기 때문이야
김제동.김창완.조수미.이현세.최재천 외 41인 지음 / 샘터사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별이 빛나는 건 흔들리기 때문이야> 은 파스텔톤 색감의 표지가 참 따뜻한 느낌을 주는 책이다.

투명한 항아리에 쪽지가 가득 들어있는 표지의 그림과 십대들의 쪽지 30주년 기념이라는 문구가 눈길을 끈다..

편지보다 쪽지는 서로 주고 받기에 간결하기에 편안함이 더 느껴지는 것 같다.

그러고 보니 쪽지를 주고 받은 일이 언제인가 싶다..

학창시절 수업시간에 선생님 몰래 쪽지를 주고 받았던 기억이 한번쯤은 있으리라 싶다.

아마도 남학생들보다 여학생들은 더욱더..


여고 시절 김형모씨가 발간한 10대들의 쪽지를 많이 읽었었는데, 세월이 많이 흐르면서 그 사이 10대들의 쪽지를 잊고

있었는데 이렇데 다시 만나게 되니 반가운 마음이 든다.

그 당시 십대들의 쪽지는 공책보다도 작은 크기로 종이 몇 장을 묶어 만든 작은 책자였는데, 30주년을 기념하는 책이라

이렇게 번듯한 책으로 나왔나 싶다.

발행인이었던 김형모씨가 세상을 떠나면서 폐간의 위기를 겪었지만 지금은 그의 아내가 대신 운영을 한다고 한다.

내가 10대 일 때 생긴 고민을 10대들의 쪽지의 비슷한 고민들을 읽고 위안을 받고 해결하기도 했기에 그나마 이렇게라도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니 다행이다 싶다.


발행 30주년을 기념한 책답게 그동안 실렸던 41명의 인생 선배들의 글 46편을 모아놓았는데, 그 중에서도 소프라노

조수미, 가수 김창완, 방송인 김제동, 박완서, 신은경 등 낯선 인물들이 보여 눈길을 끈다.

그 어느 때보다도 고민이 많은 10대들인지라 41명의 선배들이 겪었던 고민, 어려움, 실패에 관련한 이야기와 그것들을

복한 이야기가 따뜻하고 진심어린 충고로 다가올 듯하다.

그들이 비록 한때는 실패로 좌절하고 방황하며 흔들리면서도 자신들의 꿈을, 자신이 꿈꾸었던 희망를 포기하지 않았기에

오늘의 그들이 있는 것은 아닐까?

여러 분야 유명인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지라 처음부터 순서대로 읽지않아도 마음에 드는 인물, 마음에 드는 제목부터

읽어도 좋을 것 같다.

영원한 산울림으로 아직도 잔잔한 음악을, 인상깊은 연기를 보여주는 김창완과 화려한 입담을 자랑하지만 늘 이야기에

소박하고 진솔함이 묻어나는 김제동, '망막색소변성증' 을 판정받은 후 3년만에 시력을 완전히 잃었지만 희망을 잃지

않고 많은 이들에게 용기를 주는 개그맨 김동우 이야기가 마음에 많이 와닿았다.

나 또한 요즘 10대들처럼 그 당시에는 어른들이 아무리 말을 해주어도 와 닿지않았던 그 시절의 아름다움이 지금에 와서는

정말 소중한 시간이었음을 깨닫게 되었다.

아마도 나만이 아닌 어른이라면 누구나 별처럼 반짝거리며 빛나던 10대 그 시절에 대한 아련한 그리움이 남아있지 않을까?


책 속의 이 문구가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듯하다..

"당신의 인생을 바꾸기 위해 오직 한 사람만이 필요합니다.바로 당신 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