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지 않고 피는 꽃이 어디 있으랴 - 도종환 시화선집
도종환 지음, 송필용 그림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이쁜 시집을 만나게 되어 학창시절이 생각나기도해서 기분이 참 좋았다.

학창시절에는 시집을 참 많이 읽곤 했는데, 언젠가부터 점점 멀어졌었다.

그 동안 제목을 많이 들어 읽고 싶었던 <흔들리지 않고 피는 꽃이 어디 있으랴>는 노희경 작품으로 TV에서 요즘 방영하고

있는 <괜찮아,사랑이야>의 메인 테마북으로 도종환 시집이라서 더 반가운 마음이 들었다.

 

 

 

 

도종환 시인이 30년 동안 펴낸 아홉 권의 시집 중에서 아끼고 좋아하는 시 61편을 골라 ‘물의 화가’라 불리는 송필용

화백의 그림 50점과 함께 엮은 시화선집이라기에 책을 펼치기 전부터 더 특별하게 다가왔다.

게다가 이 시집은 최근 10년간 가장 많이 팔린 시집으로 7위에 올랐다니 그의 시가 많은 사람들에게 얼마나 공감을

주는지 알 것 같다.

 

 

여고시절 접시꽃 당신이라는 시로 처음 알게된 도종환.

인기가 정말 많았던 총각 국어 선생님이 소개해주셨기 때문인지 나를 포함한 친구들에게도 그의 시는 인기가 참 많았었다.

그 시에 얽힌 이야기도 여고생들의 가슴을 설레이게 하는데 충분했었고, 그의 직업도 나를 설레이게 했었다.

하지만 얼마 가지 않아 들려온 그의 재혼 소식에 조금 실망하기도 했지만 접시꽃을 보면 꼭 그가 생각이 났다.

 

 

좋아했던 김광석의 부치지 않은 편지 속 가사 '꽃잎처럼 흘러 흘러 그대 잘가라' 와 '강물' 등 비슷한 구절 때문인지 느낌을 받은 <그대 잘 가라> 가 인상깊었다.

 

 

 

아름다운 꽃을 피우기 위해서 흔들리면서 줄기를 곧게 세웠던 것처럼 어른이 되기위해서는 누구나 에 어려운 일이 있을터..

이미 어른이사람들의 가슴 속을 들여다보면 누구나 상처는 있지 않을까 싶다.

시집에 실린 시들은 아름다운 그림과 함께 그런 상처를 어루만져주는 힘든 이들에게 위로와 응원을 하는 것만 같다.

그가 아끼고 좋아하는 시 61편에는 다양한 꽃들이 나와 아름답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세월의 흐름이 느껴지기도하여 조금은

쓸쓸함이 느껴지기도 하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