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만장 중학 1학년 미래인 청소년 걸작선 36
메건 맥캐퍼티 지음, 김영아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14년 4월
평점 :
품절


좀 있으면 울 딸도 이제 곧 중학생이 되네요.

큰 아이 경우를 보더라도 중학생이 된다는 건 초등학교 졸업하고 겨우 한 살을 더 먹을 뿐인데, 초등학생과 중학생과는

뭐든 큰 차이가 있는 것 같아요.

작은 아이는 이제 6학년인데, 벌써부터 언니에게 중학교 생활을 묻기도 하고,걱정을 하기도 했다가 중학교 생활이

어떨지 궁금해하며 기대하는 눈치네요.

제목에 쓰인 파란만장은 원래 파도의 물결 치는 것이 만장의 길이나 된다는 뜻으로, 일의 진행에 변화가 심함을 비유하는

말로 쓰이는데, 중학 1학년이 얼마나 변화가 많은 시기라면 저런 제목응 붙였을까 싶은 마음이 들어 정말 제목 한번 잘

지었다 싶어요.

파란만장 중학 1학년은 제목으로 어렴풋하게 내용을 짐작했겠지만 중학교에 입학한 신입생 소녀 제시카가 모든 것이

낯설고 혼란스럽기만 학교생활에 적응하기 위해 좌충우돌하며 벌이는 해프닝을 그린 청소년 소설인데요.

 

독서를 좋아하고 외모에는 그다지 관심이 없는 주인공 제시카는 보통 아이들이 그러하듯이 큰 꿈을 안고 중학교에

입학하지만, 얼마 못 가 냉엄한 현실에 부딪히게 되는데, 그건 바로 중학교때 잘 나가는 퀸카 출신으로 대학에 다니는 

언니 베다니 때문이지요.

언니는 <베다니 달링의 퀸카의 조건> 이라는 비밀 문서를 제시카에게 건네며, 성공적인 중학 생활의 비법이라고 합니다.

​나이 차가 많이 나는 제시카는 그런 언니가 이해되지 않지만, 제시카는 언니의 말을 실행에 옮기지요.

 

하지만 퀸카가 되기는커녕 자칫 잘못하면 단짝도 잃고 찌질이로 낙인찍힐 위기에 처하고, 자신이 생각했던 것과 다르게

자꾸 일은 어긋나는 나는데...

책을 익는 동안 과연 제시카는 학교 생활을 문제없이 잘 해나갈수 있을지 염려되었는데, 파란만장한 중학 1학년의

위기 속에서도 제시카는 그보다 중요한 '자기다움'을 당당히 찾아서, 제일 중요한 것은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라는 걸 깨닫게 되지요.

 이 책은 제시카가 중학생이 되어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일들을 재미있게 풀어가고 있는데, 다른 나라 이야기라 

 

우리 나라 사정과는 달라 조금 공감되지 않는 부분도 있지만 10대 중학생 소녀들, 예비 중학생, 10대 자녀를 둔 부모라면  

충분히 공감할 수 이야기를 담았어요.

오래 전 나의 중학교 1학년 시절이 생각 나기도 하고, 울 큰아이의 중학교 1학년 시절도 생각났답니다.

우리 아이들도 제시카처럼 조금은 서툴지만 혼자 힘으로 어려운 문제를 지혜롭게 풀어나갈 수 있기를, 힘든 일이 있어도

하루하루 행복하고 즐거운 시간들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기를 바래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