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 자수 수업 - 계절을 수놓는 시간 꽃 자수 수업 시리즈
이연희 지음 / 나무수 / 2014년 1월
평점 :
품절


요즘은 거의 바느질을 직접하기보다 재봉틀로 대신하고, 자수를 직접 놓는 것보다 기계자수로 대신하는 경우가 많지요?

자수를 잘하는 사람을 보면 참 여성스럽고,단아한 느낌을 받는대요.

아마도 차분하게 앉아 집중해서 수를 놓는 모습이 아름답고 또 그래야지만 제대로 된 작품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학창시절 가사시간에 실기평가로 시험을 잠깐 본 것 외에는 수를 놓아본 적이 거의 없었는데, 결혼 직후 한창 십자수

열풍이 불 때 십자수에 재미를 붙여 쿠션, 액자, 시계,아기 이불을 수놓아 만들었던 기억이 나네요.

아기 이불은 큰 아이 태교에 좋을 것 같아 만들기 시작하여 출산하고 한동안 큰아이가 잘 사용했었답니다.

 

 

 

 

그리고는 또다시 한동안 잊고 있던 자수를 꽃 자수 수업 책을 만나니 새삼 생각이 납니다.

꽃 자수 수업은 우리나라 야생화를 계절별로 한땀한땀 수놓아 만든 소품들을 소개하고 있어요.

내가 좋아하는 꽃을 소재로 수를 놓은 작품을 소개하고 있어 더 관심있게 보게 되었어요.

 

 


 

 

 

 

자수를 처음 접하여 자수가 다소 낯선 사람도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수를 놓기 전 자수의 기초부터 알려주고 있으며, 

자수 전 준비과정으로 실제 크기의 컬러 도안을 천 위에 옮기는 과정과 수틀에 천 끼우는 방법까지 알려주고 있어요.

 

 

 

 

자수는 일반적인 바느질의 매듭방법과 다른 방법을 주로 사용하는데 ,그 방법도 사진으로 상세하게 보여줍니다.

저자는 처음에는 비단실과 명주 같은 재료를 주로 사용해야 했는데, 값도 비싸고 구하기도 쉽지 않아 좀 더 저렴한

재료로 좋아하는 자수를 놓을 수 있을지 생각하다가 십자수에 사용되는 면실을 사용하게 되다네요.
십자수의 실은 비단실보다는 가격도 저렴하고 색도 다양해서 여러가지 도안으로 작품을 만들 수 있었다고 하네요.

내가 가지고 있는 십자수 실도 꽤 많이 있는지라 이 부분에서 참 반가운 마음이 들었답니다.

십자수는 주로 실 6가닥 중 2가닥을 사용하는데 저자는 1줄을 주로 사용한 점은 좀 달라요.

 

 

 

 

 

 

전통자수는 서양자수와는 조금 다르므로 자수 놓을 때 주의사항과 기초 자수법 8가지를 세세하게 소개하고 있어 차근차근

따라하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십자수로 수를 놓아 아기 이불을 만들어 사용하면서 수놓은 부분이 행여나 빨리 해어질까봐 세탁할 때 무척 조심스러웠는데, 완성 작품 세탁 및 손질법까지 알려주고 있어 도움이 되네요.

 

 

 

 

 

책에는 봄,여름,가을에 주로 만날 수 있는 우리 꽃 서른다섯가지를 소개하고 있는데요,내가 좋아하는 꽃과 미처 이름을

알지 못했던 꽃들의 이름과 꽃에 담긴 의미까지 소개하고 있어 우리 나라 야생화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도 되었어요.

꽃들의 특징을 잘 살려 수를 놓아 실제 꽃과 많이 닮아있는 모습에 실제 꽃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목차부분 제목 옆에 ★ 을 표시하여 그 숫자로 난이도를 표시하고 있어 자신의 수준에 맞게 수를 놓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어 초급부터 차근차근 수를 놓아보면 좋을 것 같아요.



 

 

 

 

 

 

얼마 전까지 만발했던 봄을 대표하는 개나리부터 내가 좋아하는 하늘매발톱꽃, 채송화와 조금은 이름이 낯선 각종

야생화 등 계절을 대표하는 우리나라 야생화를 만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어요.

 

 

 

 

 

 

한땀한땀 자수를 놓은 것도 이쁘지만 이렇게 가방이나 다양한 소품들로 만들어 놓으니 실용성이 돋보이는 작품이

많아 소장하고 싶은 욕심이 마구 생깁니다.ㅎㅎ

아름다운 우리나라 야생화 자수들이 가득해서 책을 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편안해짐을 느낍니다.

저자가 야생화 자수를 놓으면서는 관심 없었던 길가에 피어있는 들꽃 하나도 사랑으로 바라보게 되었다는데, 

자연을 구석구석 살피게 되고 사계절이 바뀔 때마다 자연의 선물을 발견하는 기쁨을 누리고 설레는 마음으로

살아간다는 것을 참 즐거운 일일 것 같아요.

책 속에 나오는 꽃 자수가 놓아진 식탁보에 따뜻한 차를 마시고 꽃 자수가 놓여진 가방을 들고 외출하는 꿈을 꾸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