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마워, 우울증 - 우울한 세상에서 나를 지키는 20가지 습관
미야지마 겐야 지음, 민경욱 옮김 / 비타북스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우울증. 언젠가부터 우리 주위에서 참 많이 듣는 말인 듯 싶어요.

잊어버릴만하면 가끔씩 들려오는 연예인이나 유명인들의 자살소식 뒤에는 항상 우울증이 원인이었다고 할만큼

우울증은 참 무서운 존재인 것 같아요.

화사한 우산이 비를 막아주는 표지의 그림이 인상적인 <고마워, 우울증> 하지만 제목은 더 눈에 띄네요.

 

 

 

 

처음 <고마워, 우울증>이란 제목을 봤을 때 사람을 힘들게하고 때로는 죽음에까지 이르게 하는 무서운 우울증이

고맙다니...참 아이러니하다고 느꼈는데요.

뒤 표지를 보니 우울증은 나를 뒤돌아보는 절호의 기회다! 라는 말이 눈길을 끄네요.

우울증은 자신을 멀리서 객관적으로 바로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는 말이 아닐까 싶어요.

 

이 책은 저자가 정신과 의사로 자신이 실제 우울증을 겪으며 7년간 약을 복용했으나 개선되지않자 스스로 사고

방식과 식생활을 바꿔 우울증을 극복하고 많은 사람들을 치유하는 의사로 거듭나는 과정을 담고 있어요.

저자가 만난 환자들의 예를 들면서 우울증을 극복하는 사례를 보여주고 있으며, 우울증을 극복하는 20가지

생활습관을 알려주고 있어 우울증을 이겨내는데 도움이 될 듯 싶네요.
학생들은 과도한 학업스트레스로 인한 우울증을, 산모들은 산후우울증을, 직장인들은 여러가지 직장 내 문제로

우울증을, 갱년기 주부들 또한 빈둥지 증후군이나 폐경기로 인한 우울증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은대요.

나 또한 산후에 오는 우울함과 육아, 직장생활로 인한 심한 스트레스로 우울함을 겪기도 했던터라 책의 내용이

유심히 보게되었어요.

 

저자는 우울증에 걸리는 사람은 성실하고 사려 깊은 사람으로, '제대로 하지 않으면 안 돼', '실패하면 어떻게

하지....', '좀 더 노력해야 해', '내가 해내지 못한 건 노력이 부족해서야.' 등 자신을 끊임없이 채찍질하는 소심한

사람들에게 우울함이 찾아오는 경우가 많다는데 가만히 생각해보면 그런 것도 같네요.

​저자는 우울증에 걸리는 사람들의 성향이 이러니 약으로 치료할 수 없고 사고방식을 바꾸고 생활습관을 고쳐 우울증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멘탈테라피를 제시하고 있는데, 우울증은 약을 복용해야 한다고 그동안 많이 들어왔던 것과는

조금 다른 주장을 하고 있어 눈길을 끕니다. ​

 

 

 

저자가 알려주는 우울한 세상에서 나를 지키는 20가지 습관은 어찌보면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닐 수도 있을 것

같지만 마음의 병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에겐 결코 쉽지만은 않을 것 같아요.

우울증이란 자신의 생각이나 현실을 마음대로 조절하지 못하는 면이 있으니...

그래도 약 없이 우울증을 치료하고 새로운 삶을 찾은 저자의 메시지가 오랜 시간 우울증으로 몸과 마음이 지쳤거나

우울한 기분이 계속되지만 정신과에 가는 것이 두려운 사람들에게 따뜻한 마음 처방전이 되어 누군가에게 희망의

메세지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