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버스 융합과학 16 : 무척추동물(바다) - 학교 공부 꽉 잡는 공부툰, 소년 한국 좋은 어린이 책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16
유기영 외 지음, 서인순 감수 / 스토리버스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매달 5일 출간되는 스토리버스는

8가지 캐릭터와 8가지 스토리로 만날 수 있어

아이들에게나 엄마들에게 점점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그 인기에 힘입어 드디어 스토리버스 시리즈가 25권 모두 출간되었다네요.

16권 무척추동물 (바다)편을 읽고 있는 딸냄은 나머지 스토리버스도 얼른 사달라고 성화네요.

 

 

 

 

 

중간고사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도 스토리버스를 열심히 읽는 딸냄입니다.

 

 

 

 

 

스토리버스는 새롭게 바뀐 교육과정에 충실하여 통합적 사고력을 길러주는 융합적 구성으로
8가지 캐릭터로 구성된 신유형 옴니버스 만화라
다른 학습만화와는 차별화가 이루어져있는데요.
이런 점이 지루하지 않고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요인이 아닌가 싶어요.​ 
 무척추동물(바다)는 오징어,조개,고동,해파리,산호,불가사리,게,새우 등
척추뼈와 뼈대가 없는 무척추동물을 생생한 사진으로 만나볼 수 있는데요.
우리가 바다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조개,게와
평소에는 가까이에서 볼 수 없는
조금은 낯선 무척추동물들의 모습을 담은 희귀한 사진이 풍부해 볼거리가 참 많더라구요.
 
     

 

 

 

 

  
각 교과와 어떻게 연계되어있는지 알려주는 스토리버스의 인트로 부분은
생생한 사진으로 주제에 접근하고 있는데요.
바다편은 다른 시리즈에 비해 인트로에 실린 사진이 유난히 멋지게 보입니다.
 
 
 

 

 

 
 
두족류인 오징어와 문어,낙지,주꾸미의 다른 생김새와 특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어
덕분에 이들을 확실하게 구분할 수 있게 되었어요.
오징어와 문어,주꾸미,낙지를 좋아하는 딸냄은 더 자세하게 살펴보더라구요.

  

 

 

 

 

 

 

 

 

 

 

 

 

스토리버스를 읽을 때마다 집에 스토리버스 내용과 관련있는 책이 있으면

이젠 스스로 꼭 비교하며 읽어보는 습관이 생겨서 참 좋아요. 

 

 

 

 

 

바지락 칼국수를 좋아하는 딸냄인지라 조개를 다룬 부분도 유심히 보더니

나무의 나이테처럼 조개도 나이를 알 수 있는 나이테가 있다는 사실에 조금 신기해하네요.

 

 

 

 

 

그동안은 진주는 진주조개에서만 생기는 것인 줄 알았는데,

진주는 모래 등의 이물질이 변한 것으로

홍합, 굴도 진주를 만들 수 있다는 새로운 사실도 알게 되었어요.

 

 

 

 

 

고둥이 조개를 잡아먹는다는 방법도 그림으로 요렇게 알려주니 이해하기 쉬웠고, 

가끔 바닷가에서 조개껍질을 주우면 껍질에 구멍이 나있는 경우가 있었는데,

그 이유가 고둥이 조개를 잡아먹은 흔적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어요.

 

 

 

 

해마다 해수욕장에 해파리가 나타나서 사람들에게 피해를 입는 경우를 기사로 접하곤 했는데,

지구 온난화로 우리나라도 점점 해파리의 피해를 많이 입게 되었다는

해파리와의 전쟁을 다룬 뉴스도 수록하여 다양한 생각거리를 제공하고 있어

과학과목에서 벗어나서 타교과인 사회 영역까지 다루고 있어 유익하네요.


 

 

바다를 아름답게 만들어주는 '바다의 꽃' 산호는 자포동물로

산호와 죽은 산호가 모여 이룬 암초인 산호초는

바다 생물들이 살아가기에 적합한 환경을 만들어준답니다.

산호의 구조와 색색의 다양한 종류의 산호를 만날 수 있어

새삼 산호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었어요.

 

 

 

 

 


 

 

어릴 때 불가사리를 불사가리로 발음했던 울 딸냄..ㅎㅎ

바다에 놀러가서 죽은 불가사리가 이쁘다고 하며 관심을 가졌던게 생각나네요.

그동안 불가사리는 모두 바다 생태계를 파괴하는 나쁜 존재로만 알았는데,

별불가사리는 죽은 동물을 먹어서 오히려 바다를 청소하는 존재라는 것도 새롭게 알게 되었어요.

 

 

 

 

 

 

 

 

 


 

다양한 모양의 게의 이름과 특징들을 소개하고

 

 

 

 

 


 

 

 

국어와 연계학습으로 새우와 관련된 재미있는 속담을 알 수 있어 좋았다는 딸내미는

화려한 새우의 모습에 눈을 떼지 못하고,

청소새우,딱총새우,할로퀸새우,끄덕새우 등

재미있는 새우의 이름을 보고는 웃기다며 빵~터지더라구요.
저도 청소새우 외에는 처음 들어보는 이름이라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답니다.

 

 

 

 

 

 

 

 

 

 
스토리버스의 장점은 재미있는 만화와 더불어

다양한 과학적 지식을 생생한 사진과 함께 전달해주어 보는 재미를 더하고, 
그동안 잘 몰랐던 새로운 사실을 알게되어 다양한 교과목과 연계학습이 가능한 것이랍니다.
화려하고 생생한 사진 덕분에 깊은 바다 속이 이렇게 아름답고 신비로웠는지 새삼 놀라게 되었네요. 

고학년인지라 스토리버스를 읽으면서 만화보다는 이제 학습자료를 더 눈여겨 보는 딸냄인지라 ​

생생한 사진에 감탄하며 다른 책에 나온 비슷한 사진들을 스스로 직접 찾아보고 비교해 보게되니 

과학 공부에 도움이 많이 되어 ​곁에 두고두고 보면 좋을 책인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