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버스 융합과학 15 : 날씨 - 학교 공부 꽉 잡는 공부툰, 소년 한국 좋은 어린이 책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15
김현민 외 지음, 안명환 감수 / 스토리버스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날씨는 우리의 일상생활과 정말 밀접한 관련이 있지요?

날씨를 미리 예측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여 기업의 사활이 걸려있을 정도이며,

소비자들이 날씨에 민감해지면서 기업들은 날씨를 더없이 중요한 마케팅 변수로 이용하고 있기도 하답니다.

그래서 갑작스런 기상악화 등으로 피해나 손실을 입었을 경우 이를 보상해줄 수 있는 일종의 안전장치인 날씨 보험까지

생겼다네요.

많은 사람들이 일기예보를 통해 다음 날의 날씨를 챙겨볼 정도로 ​날씨는 우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날씨를 잘 이용하면

일상 생활이 참 편리해진답니다.​

   
  
  

 

 

 

 

 

 

 

 

 

 

 

 



각 교과와 어떻게 연계되어있는지 알려주는 스토리버스의 인트로 부분은 생생한 사진으로 주제에 접근하고 있는데요.
날씨편은 6학년 사회와 과학 체육 과목과 연계되어 있어 그 부분은 더 눈여겨 보게 되더라구요.
비, 바람, 태풍, 무더위, 눈, 구름, 계절, 날씨와 우리 생활 등 8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알려주고 있는데, 지구 과학
부분에서 배우는 날씨뿐 아니라 체육, 사회, 도덕, 수학, 미술, 국어, 지리 등 타교과와 연결된 다양한 이야기를 수록하고
있어 마음에 쏙 들었어요.

 

다른 학습만화들이 주로 탐험, 판타지 등의 내용을 다룬 하나의 줄거리로 이어진 내용이라면 스토리버스 융합 시리즈는
8가지 타입의 만화로 엮어져 있으며, 각기 다른 8가지의 캐릭터들이 나와 더 흥미가 있으면서도 학습적인 측면을 더 많이 
담고 있어 학교공부에 더 많은 도움이 되는 듯합니다.
게다가 다른 학습만화와 달리 실사가 많이 들어있어 볼거리가 풍부하여 더 마음에 드는 책이랍니다.

 

 
비가 어떻게 내리는지, 우리나라에서 거의 해마다 일어나는 홍수에 대하여, 비를 내리는 3가지 전선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는데, 좁은 지역에 비를 내리는 한랭 전선, 넓은 지역에 오랫동안 비를 내리게 하는 온난 전선, 장맛비를
내리는 장마 전선을 알기 쉽게 그림으로 표형하고 있어 아이가 이해하기 쉽다고 하네요.

 

 

 

 
바람은 왜 부는지, 시험에 단골로 나왔었던 해풍과 육풍의 원리도 쉽게 설명하고 다양한 바람에 대해서도 알려줍니다.
저도 잘 몰랐었던 바람의 세기가 12계급이나 되는지 알게 되었고, 각 바람의 이름을 새롭게 알게 되었어요.

 

 

 
우리나라에도 거의 매년 큰 피해를 주는 태풍에 대해 설명한 부분을 보고는 딸아이는 많은 사람들에게 피해만 주는
태풍은 그 동안 필요없는 존재인 줄만 알았는데, 우리에게 꼭 필요한 존재라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고 하네요.
다양한 태풍의 이름과 태풍의 피해를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도 알게되어 실생활에도 도움이 많이 될 듯합니다.

 

 

 



딸도 나도 더위를 많이 타는 체질인지라 여름이면 고역인데, 작년 여름 정말 더워서 고생했던 기억이 생생하네요.
점점 뜨거워지는 지구때문에 해마다 폭염에 시달리는데, 폭염과 건강, 폭염에 특히 주의해야할 점과 열대야를 이기는
방법, 자외선 지수, 불쾌지수, 식중독 지수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어 여름에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학창시절 참 어렵게만 느껴졌었던 많은 구름의 종류를 알려주고 있는데, 구름의 모양과 떠 있는 높이에 따라
이름이 다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어 신기하다는 딸냄.
 

 

 

 
소주제 계절, 날씨와 우리 생활 부분은 딸냄이 지금 배우고 있는 6학년 과학 3단원 계절의 변화 단원과 관련이 있어
연계학습이 가능하니 아주 좋네요..

 

 

 

 

 

 
계절별 별별 특징에는 사계절 날씨에 대한 YES/NO퀴즈가 있어서 그동안 잘 몰랐던 부분도 알게되어 재밌다는 딸냄.
계절과 기분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우울증 자가 진단 테스트와 예방법도 수록하고 있어 참고하면 좋을 듯합니다.
요 부분은 내가 더 자세하게 보게 되었다는....^^;;

 

 

 
딸아이가 몇 년 전 방송국 견학을 가서 일기 예보를 방송하는 스튜디오에 가서 방송체험을 했었던 적이 있는데,
일기 예보는 어떻게 만드는지 알려주는 부분을 보고 그 당시 체험했던 내용에 대해 다시 한번 되새겨보면서 또 한번
체험해보고 싶다네요.

 

 

 
중간고사가 얼마 남지 않아 곧 시험인데도, 스토리버스에 푹 빠져있는 딸냄.
새롭게 바뀐 교육과정에 충실하여 통합적 사고력을 길러주는 융합적 구성으로 8가지 캐릭터로 구성된 신유형 옴니버스
만화라 다른 학습만화와는 차별화가 이루어져있어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학습만화가 아닌가 싶어요.
스토리버스는 탄탄하게 녹아있는 교과 커리큘럼을 담고 있어 학습만화도 공부에 도움이 될까 고민하는 부모님들의
고민을 해결해 주지 않을까 싶어요.
스토리버스 융합과학책은 아이의 과학상식과 지식을 넓혀가는데 도움을 주어 평소에 과학을 어렵게만 생각하는 아이들에게 강추할 만한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