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버스 융합과학 8 : 곤충 - 학교 공부 꽉 잡는 공부툰, 소년 한국 좋은 어린이 책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8
이동학 외 지음, 김황용 감수 / 스토리버스 / 2014년 2월
평점 :
절판


매월 5일이면 새로운 주제로 만날 수 있는 스토리버스.

이번에는 곤충을 만났답니다.

생생한 사진과 흥미로운 학습 만화를 통해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하는 곤충에 대하여 우리가 잘 몰랐던 것까지

알 수 있었어요.

 


평소에 곤충은 엄마인 나도, 울 딸도 왠지 징그럽게 느껴져서 무서워하는 존재인데요.

조금 징그럽기는해도 세상에서 가장 많은 동물인 곤충은 그 종류만도 100만 가지가 넘어, 지구에 존재하는 동물의 70%

이상을 차지하며 지구 어디에나 살고 있는 흔한 동물이라네요.

우리에게 이로움을 주는가하면 피해를 주기도 하지만 곤충들의 놀라운 신체 구조나 생존 방법은 우리 삶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도 한다니 8가지 스토리로 학교 공부 과학 꽉 잡는 공부툰인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곤충을 통해

곤충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었어요.

 

 

 

 

 

 

 

 

흥미를 유발하는 인트로에서 툰과 관련있는 다양한 곤충들에 대한 소개와 초등 교과서의 다양한 과목, 어느 단원과

연계되는지 알려주고 있어 엄마들이 눈길을 끕니다. 

곤충에 대하여 곤충의 생김생와 곤충들의 성장 과정, 곤충이 살아가는 모습 등을 8가지 만화의 캐릭터들이 곤충과

겪는 다양한 에피소드로 재미있게 보여 주고 있어 울딸 재미있게 보더라구요. 


 

 

 

 

학습만화 꼬마 영웅 수퍼보이에서는 곤충의 특별한 감각 기관과 곤충의 다리와 날개, 곤충의 조건에 대해 쉽게 알아볼

수 있었어요.​

​비록 만화 속에서는 작동이 실패로 돌아갔지만 여러 곤충들의 뛰어난 특징만을 모아 만든 곤충 로봇이 진짜로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다는 울딸..ㅎㅎ

 

파리, 사마귀, 벌, 개미, 잠자리 등의 특별한 감각기관을 알려 심감나는 사진으로 알려주고 있어 좋았어요.

 

거미와 지네를 흔히 곤충이라고 착각하지만 곤충이 아니지요?
곤충의 구별을 하기 쉽도록 곤충의 조건을 그림으로 표시하고 있어 한눈에 알아볼 수 있어요. 

 

 

 

   
학창시절에 은근 외우기 힘들었던 곤충의 완전 탈바꿈과 불완전 탈바꿈에 대하여 자세한 사진과 함께 설명하고 있어

억하기에 좋았어요.

​울딸은 이미 배웠지만, 과학 교과 과정에서 곤충의 성장 과정은 매우 중요하게 다루고 있으니 해당하는 학년의 학생들이

학습적인 면으로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을 듯해요.

 

곤충들이 겨울을 어떤 방법으로 나는지 알아볼 수도 있었는데, 생각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곤충들이 겨울을 나는 모습을

알 수 있었어요.​


아이들이 은근 구별하기 힘들어하는 나비와 나방의 구별법도 알려주어서 유용했구요. 

 

개미가 집짓기의 명수라고 알고 있긴 했지만, 저 정도의 집을 지을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는데...

정말 곤충 건축가라고 할 만한 것 같아요.

 

어릴 적에는 자주 볼 수 있었지만 늘 무서워했었던 사마귀는 짝짓기하고 난 후 암컷이 수컷을 잡아먹는다는데,

스토리버스를 읽다 ​집에 있던 사마귀에 대한 내용을 담은 책과 비교해 보면 읽기도 하는 딸냄.

나름대로 활용을 잘하고 있는 모습을 보니 ​기분도 좋아졌답니다.

곤충들이 비슷한 색깔로 변신술을 하는 것 외에도 거품벌레는 비눗방울처럼 거품을 만들어 몸을 숨기고, 꽃잎사마귀는 

자신과 똑같이 생긴 난초 꽃 위에 숨었다가 먹이를 잡아먹는다는 잘 몰랐었던 곤충들의 다양한 변실술도 알 수 있어

자연의 신비로움을 느꼈답니다.

 

 

 

 

단순히 곤충의 특징이나 생김새 같은 기본적인 정보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곤충들의 의사소통 방법과 곤충들의 다양한
소통방법도 알 수 있었답니다.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해충과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익충도 살펴볼 수 있고, 여러 곤충의 모습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과학 기술이 접목되어 발전된 모습들도 볼 수 있었어요.

유치원이나 초등 저학년 때 자연 관찰책을 많이 보았던 딸냄인지라 생생한 사진이 많이 수록된 스토리버스도

재미있게 잘 보네요.

자연 관찰책은 주로 사진과 짧막한 글들이 곁들여 있지만, 스토리버스는 사진으로 다양한 지식을 알 수도 있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재미있는 학습만화도 있으니 더 좋아하는 것 같아요.

그리고, 스토리버스에 나오는 내용과 연관있는 다른 책을 찾아서 비교해 가며 함께 읽으니 일석이조가 아닌가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