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마음을 왜 이렇게 몰라줄까 - 상처투성이 부모-아이 관계를 되돌리는 감정 테라피
조슈아 콜먼 지음, 나선숙 옮김 / 지식너머 / 2013년 11월
평점 :
품절


결혼하고 아이를 낳아 기르면서 아이가 커갈수록 가끔씩 드는 생각이 우리 아이들은 '엄마 마음을 왜 이렇게

몰라줄까' 싶은 거였다.

아이를 키우는 것은 부모에게 더없는 기쁨을 주기도 하지만, 그에 못지 않은 고난을 주기도 하는 것 같다.

 

내 뜻과는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아이들 때문에 속상한 적도 많았고, 내 마음을 몰라주는 아이들 때문에  

속상한 적도 있었다. 

 

<엄마 마음을 왜 이렇게 몰라줄까> 제목을 처음보는 순간 딱 내마음 같아 눈길을 확 끌었다.

하지만 처음 제목만 보고 생각했던 부모와 자녀의 문제만를 다룬 책이 아니라 부모와 자녀 문제와 더불어 부부

사이의 문제와 부모의 어린 시절에 모습에 대해 다룬 책이었다.

자녀 교육에 관한 책이지만 어쩌면 자녀보다는 부모들 자신을 위해 쓰인 책인 것 같다.

자녀들을 키우며 부모로서 잘하려고 노력하지만 끊임없이 좌절하고 그로 인해 상처받는 부모의 마음을 치유하기

위한 방법을 담고 있다. 

부모로서의 자존감을 잃지 않으면서 난관을 극복할 구체적 방안과 아이와 올바르게 대화하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어 자녀와의 갈등으로 고민하는 부모들이 읽으면 좋을 책인 것 같다.

자녀양육, 부부관계의 전문가인 미국의 심리학자 조슈아 콜먼이 저자로 쉽게 바꾸지 못하는 부분에 연연하기보다

있는 것을 그대로 인정하는 가운데 아이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어

여러가지 갈등 상황이 생겼을 때 참고하면 좋을 듯하다.

 

저자는 12장에 걸쳐 다각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나는 어떤 부모인지, 자녀와의 갈등을 인정하고, 부모의 실수를 인정하는 것이 관계개선의 첫걸음이라고 조언하며

부모와 자녀 각자의 성향에 대해 알려주고, 자녀가 사춘기를 현명하게 극복하기 위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알려

주고 있다.

그 중 12장이 제일 인상깊었다.

물론 이미 다른 책에서도 접해본 적이 있지만 부모의 어린 시절이 자녀와의 갈등에 미쳐서 부모의 부정적인 모습이

아이들에게도 대물림 된다니 더욱 조심스러운 마음이 들었고, 나의 어린시절도 되돌아 보는 시간이 되었다.

늘 느끼는 것이지만 되도록이면 부정적이기보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도록 노력해야겠다고 다짐하는 시간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