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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서 공부하는 아이는 무엇이 다를까 - 생각하는 방법부터 바꾸는 10가지 부모 언어
이시다 가쓰노리 지음, 최화연 옮김 / 지와인 / 2020년 8월
평점 :
코로나로 아이와 함께 있을 때가 많아요
그래서 아침마다 숙제를 내주긴하지만..잘 하지 못하는 부분이 많아서
잔소리를 하게 되더라고요
알아서 공부하는 아이는 무엇이 다를까라는
이시다가쓰노리님의 책인데요
참 공감이 많이 되더라고요
우리나라나일본이나 아이들의 공부하는 부분에 대해서 고민하는 부분은 비슷한듯해요

가장 궁금했던 부분이 바로
똑같이 학교에서 공부하고 같은 학원을 다녀도 차이가 나는 유형을
3가지로 정리한게 있더라고요 은근 공감도 되고 ㅎㅎㅎ저를 돌아보게 되었어요
유형1.수업을 듣고 있어도 배우지 않는 사람
유형2. 수업에서만 배우는 사람
유형3. 잠자는 시간 외 모든 일상에서 배우는 사람

똑같이 배우고 공부해도 차이가 나는건 사고의 구조때문이라는것!!
생각해보면 아이들의 학습하는 모습 것이 어떤 사물을 보고 어떻게 해결해가는냐가 중요한부분이죠
저희 아들은 숙제만 내주어도..얼굴에 인상이...왜 해야 하는지 필요성도 없고요..그래서
그부분이 지금은 제게 숙제인듯해요
공부는 양이 아닌 사물을 보는 방식~
사고를 바꾸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다는걸 이야기 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참 고민이 되는 부분이기도 해요
생각하는 힘을 기르러면 어떻게 해야할지...
인지는 이 책을 읽는다에서 끝나지만 메타인지는 생각하고 스스로 행동한다고 하더라고요
만약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이 책에서 모르는 단어가 있다면
국어사전을 통해서 찾아본다는거죠
그럼 고득점을 올리는 아이들은 대부분 어휘력 풍부
남의 이야기를 집중해서 들으며,
능동적으로 자기 생각을 이야기한다고 합니다
자신의 이야기를 표현하는건 우리아들도 잘하지만 듣는 부분은..미약하긴해요 ㅠ
생각의 구조를 바꾸는 10가지 부모 언어에대해서도 나오는데
제가 이 부분은 앞으로 고쳐가고 해나가야할 부분이네요
아이의 생각을 전환하는 부분에서
질문형의 언어가 사고의 구조를 바꾸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 오늘은 한번 도전해봐야겟어요
인간의 뇌는 질문을 받으면 좋은 방향으로 움직이고
잘못된 질문을 받으면 뇌가 멈춘다합니다
"왜 그럴까" "어떻게 생각해" " 어떻게하면 좋을까" 이 세문장만 기억하면 된답니다.
아이의 고민에 대하여 질문에 대한 방법부터 공부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비법의 책!!
한번 이 아닌 여러번 읽어봐야할듯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