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만 헤세의 나무들
헤르만 헤세 지음, 안인희 옮김 / 창비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파트에서 태어나고 자라고 지금까지 벗어나지 않고 있지만, 주택에서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하곤 한다. 그 생각은 딸이 태어나고 나니 더 강해진다. 나의 어린 시절은 어땠을까. 자연에서 뛰놀던 때가 있었을까? 아파트 단지 옆은 지금처럼 건물로 빽빽하지 않았고 군데군데 방치되어 있는 땅도 많아서 거기서 뛰어놀고 자전거 연습도 하고 했던 것 같다. 놀다가 올챙이를 본 적도 있는 것 같다. 할머니 집에 놀러기면 더 뛰어놀 수 있는 곳이 있었다. 엄마는 나와 내 동생 손을 끌고 논이 얼어서 생긴 스케이트장도 곧잘 데리고 갔었다. 지금 지어진 아파트처럼 화려한 조경은 없었지만, 단지 내의 나무들은 크고 푸르게 자랐다. 단지가 마치 거대한 숲 같았다.
헤르만 헤세의 페터 카멘친트를 읽으며 작가가 얼마나 자연을 사랑하는지 느꼈었다. 소설의 1장에서 그는 고향인 산악지대에서 자연을 보고 사유하며 어린 시절을 보낸다. 이런저런 일을 겪고 여러 사람을 만나지만 결국 고향으로 돌아온다. 자연이 얼마나 경이로운지, 그리고 얼마나 다정한 친구가 되어줄 수 있는지 표현한다. 그래서 이 책이 궁금했고 서평단 모집을 신청해서 읽게 되었다.
책이 일단 예쁘다. 표지부터 취향 저격인데, 책 내부의 세밀화도 적절하게 나와 읽는 중간중간 기분이 좋아진다.
책이 얇고 가볍다. 한 챕터 씩 부담없이 읽을 수 있다. 헤르만 헤세의 나무 사랑을 엿보며 조용한 시간을 가질 수 있다. 근사한 나무 밑에서 읽는다면 더욱 좋겠다는 생각. 요즘의 완벽한 날씨가 그 분위기를 더욱 매만져 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