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로하, 나의 엄마들 (양장)
이금이 지음 / 창비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음 내용이 궁금해서 페이지를 빨리 넘기다가도 책이 끝나가는게 아까워서 천천히 넘기게 되는, 마치 영화를 보는 것 같이 흥미진진한 내용이 펼쳐지는 이 소설! 1917년 버들, 홍주, 송화가 한국을 떠나 ‘사진 결혼’으로 하와이로 정착하면서 겪게 되는 눈물 겹지만 재밌고 감동이 넘치는 이야기다.
열여덟 살 소녀 셋이 낯선 땅에 가서 서로 의지하고 닥친 현실을 헤쳐 나가는 장면이 먹먹하지만 기특하기도 했고 때때로 즐겁기도 했다. 하와이에 가면 공부할 줄 알고 떠난 버들이 결국 생업에 내던져(?)지고 무뚝뚝한 남편에 대한 서러움을 터뜨릴 때 나도 함께 울 뻔했다. 엉엉. 나라를 떠났지만 결국 하와이에서도 영원한 외지인인 우리나라 사람들끼리 뭉치고 조국의 독립을 위해 애쓰는 모습이 뭉클했다.
양반, 돈으로 양반을 산 상인 출신, 무당 출신 셋인 그녀들도 하와이에서는 그저 이민자이고 어쩔 때는 동등한 사람 취급도 못 받는다. 고단한 생업에 서러운 대접에서도 그녀들의 삶은 빛나고 씩씩하다. 소설은 잊고 지내는 그 시대 소녀들의 삶도 조명하고 그로 인해 우리는 현재 어떤 삶을 살고 있는가 돌아보게 만드는 울림을 준다.
나는 이 책을 어머니한테도 그리고 아는 동생한테도 추천하고 싶다. 하와이에서 낯선 사람에게 환영의 인사로 레이를 걸어주는 것처럼 나도 그런 느낌을 추천하는 모든 사람에게 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