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맥주의 위대한 성공, 기네스 브랜드 인사이트 시리즈 1
스티븐 맨스필드 지음, 정윤미 옮김 / 브레인스토어 / 201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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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을 읽으면서 세계적인 기업들의 역사라는 것이 결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은 것임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기업의 본분을 다하면서 모든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기업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아이템을 세계화 시켜서 그들만의 문화를 만들고 있는 기네스가 대단해 보인다.

 맥주라는 것이 역사가 매우 짧은 술이라는 잘못된 상식을 이 책이 알려주고 있다. 이 회사는 250년이라는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고 오랜 기간 동안 가문의 다양한 인물들이 경영을 하면서 혁신과 제품개발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지금 이 순간에도 사람들에게 새로운 맛을 제공하기 위해서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단순하게 보이는 맥주도 상당히 오랜 노력과 시간, 그리고 노동자들의 열정이 뭉쳐있는 거 같다.

 주로 기네스의 역사와 그들 가문의 인물들에 대해서 나열하고 있으며 가문의 모든 사람이 맥주를 만들지는 않고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가문의 인물들이 크게 세 부류로 나누어서 활동을 하고 있으며 각각 맥주, 금융, 종교 이렇게 다른 분야에서 사회공헌에 이바지하고 있다. 그리고 이 기업이 아일랜드라는 사실과 수많은 시련을 겪으면서도 꾸준히 성장했다는 사실에 놀라운 감정이 생긴다.

 보통의 기업은 이윤추구를 주 목적으로 경영을 한다. 하지만 기네스를 좀 더 다른 방법을 지양하고 있다. 복지에 힘쓰고 임금을 더 올리고 불우한 이웃을 돕고 지역사회의 빈민층이나 약자를 돕는 이상적인 기업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 수백 년간 이런 상태를 유지하면서 자신만의 길을 꾸준히 간다는 것이 결코 쉽지는 않아ㄴ 보이지만 기네스이기 때문에 가능한 거 같다. 한권의 책이 많은 감동을 불러일으키는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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