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으로 하는 투자 데이터로 하는 투자 - 오직 성공 확률과 원칙으로 판단하는 현명한 투자법
천영록.이현열 지음 / 길벗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영록이라는 분은 유튜브를 통해서 알게 되었다.

수많은 유튜브 채널중에서 투자를 시작한 초기에 나에게 가장 큰 도움이 되는 채널이었다.

특히 투자 초기에 중요한 투자 철학에 대한 많은 깨달음을 주었다.

그래서 이 책도 저자의 이름만 보고 꼭 읽어보고 싶었다.


이 책은 여러 투자 중에서 퀀트 투자에 대한 내용이다.


저자는 책의 초반에 인간의 심리가 투자에 미치는 악영향을 설명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본능에 이끌려 도박을 하게되고, 소수의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장님의 세계에서 외눈박이가 왕이 되는 성공을 쓸어 담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결국 투자는 기술도 기술이지만 개인의 심리적 상태가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것을 극복할 수 있게 해주는 투자가 퀀트라는 것이다.

중반과 후반부에는 퀀트의 요소 팩터에 대해 설명해준다.

그리고 구체적으로 검증된 유용한 팩터에 대해 알려준다.

마지막으로 구체적으로 백테스트를 할 수 있는 툴까지 친절하게 설명해준다.


또한 대체 데이터나 다이렉트 인덱싱, 로보어드바이저 등 아직 실용화가 덜 된 기술들도 설명하며 저자의 회사에서 이용가능한 툴도 설명해준다.


이 책에서는 인간의 심리적인 약점때문에 결국 퀀트 투자가 성공을 할 수밖에 없다고 하며,

퀀트에 심리가 끼어드는 순간 수익률은 줄어든다고 말한다. 무언가 고른다고 생각하지만 결국 손해를 보게 되는것.

꾸준히 할수만 있다면 퀀트투자야말로 마음편한 최고의 투자가 아닌가 싶다.


투자를 오랫동안 해왔지만 

갈수록 투자가 복잡하게 느껴지면서 

수익률이 떨어지는 분들이라면 

꼭 읽어봐야할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