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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화의 실루엣 - 그리스 비극 작품을 중심으로 빠져드는 교양 미술
박연실 지음 / 이담북스 / 2021년 7월
평점 :
미술관에 가도 아무런 감흥이 없다면? 뭘 알아야 감동을 하지? 필자같은 사람이 많지 않을까 한다. 예전에 루브르 박물관에 간 적이 있었다. 내가 현장에 몸소 와있다는 느낌만 좋고 설렜다. 그러나 아름다움을 진정으로 감상했다고는 할 수 없었다.
팬데믹으로 인해 방구석 시리즈 서적이 많이 나오고 있다. 『방구석 미술관』이 대표적이다. 또다른 미술책으로는 필자가 지난번에 리뷰했던 『하룻밤 미술관』 도 있다. 해설과 함께 보면 예술적 감수성이 조금은 올라가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있다. 실제로 책을 읽으며 도움을 받았었다.
새로이 읽게 된 박연실 작가의 『명화의 실루엣』은 다른 책들과 구분되는 큰 특징이 있다. 하나는 그리스 3대 비극작가의 작품을 배경으로 했다는 것이고, 그와 연관된 <신고전주의> 작품들을 다룬다는 데에 있다.
3대 비극 시인이란, 아이스퀼로스, 에우리피데스, 소포클레스를 말한다. 이들은 그리스 로마신화를 재해석하여 연극과 같은 형식으로 발표하였다. 비극은 주로 슬픔 불행 비참 고통을 다룬다. 인생이란 행복과 고통이 섞여있고, 고통에 처했을때 인간 본성이 보다 선명하게 나타난다고 생각한다. 문학의 주제로는 행복보다는 고통이 조금 더 좋아보이는 이유다.
시대적 배경이 이렇게 큰 두 소재를 결합해서, 저자는 비극 20개, 그리고 꼭지당 명화 12~13개를 소개한다. 필자는 그리스로마신화를 원전으로 읽은적이 없고, 더구나 비극은 읽지 않았다. 목차를 쭉 훑어보니 오이디푸스 왕과 관련된 부분이 배경지식이 있는 부분이어서 먼저 읽어보았다. 이렇게 익숙한 부분을 먼저 읽어보는게 어려워보이는 책을 보는 하나의 방법이다.
한편, 페이지를 넘기다가 만난 <은하수의 기원>이라는 그림도 흥미로웠다. 제우스가 암피트리온 왕의 부인 알크메네에게 반해 제우스 스스로 암피트리온으로 변신하여 알크메네와 사랑을 나눠서 태어난 아이가 헤라클레스다. 제우스는 헤라클레스가 신의 특징을 갖출 수 있도록 헤라의 초유를 먹이고자 했다.
제우스는 헤르메스의 조언을 받아들여 헤라가 잠든 틈에 헤라클레스를 데려가 젖을 먹였다. 헤라는 처음에는 모성본능으로 지켜보다가 제우스의 만행이 생각나 뿌리쳤다. 이 때 헤라의 젖이 튀어 은하수가 되었다는 설이 있다는 것이다. 책에는 틴포레토와 루벤스의 그림이 동시에 실려있다.
420페이지에 이르는 책은 굉장히 묵직하다. 명화를 생생히 보여주기 위해 출판사에서 재질에 힘을 실어준 것같다. 광택지 하나하나에 그림이 생생하게 인쇄되어 있다. 이 책은 평소 이런쪽에 익숙지 않은 사람이더라도, 그리스 고전과 비극, 그리고 미술을 함께 감상하는 재미를 붙여볼수 있는 기회라는 생각이 들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