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왕초보 온라인판매 사관학교 - 비대면 시대 따라하면 돈버는
유노연 지음 / 중앙경제평론사 / 2021년 7월
평점 :
돈버는 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다. 근로, 사업, 투자이다. 유노연의 『왕초보 온라인 판매 사관학교』책을 통해서는 사업, 그중에서도 온라인판매 사업을 통해 돈버는 방법을 살펴본다. 저자인 유노연은 필명이다. 자신이 운영하는 네이버카페 <유통판매 노하우 연구회>의 머릿글자를 딴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판매로 자리잡기란 쉬운일은 아니다. 인터넷에 공개된 자료들도 100% 신뢰할수가 없다. 조회수 상승만을 목적으로 한 어그로성 자료들도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20년 넘게 온라인유통 분야에서 종사하고 5만명이 넘는 네이버카페를 운영하는 저자가 왕초보를 위해 노하우를 아낌없이 풀어놓았다.
특히 인상적인 부분은 왕초보 셀러가 해야할 사전준비부터 판매 개시, 그리고 중급셀러로 발돋움하기까지의 단계를 자세히 서술했다는데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뭘 배워야 하는지, (정식교육) 그리고 시간과 노력을 아껴주는 필수 프로그램과 사이트까지 종합 서술하였다. 책의 가격이 아깝지 않게 느껴질만한 구성이었다.
왜 사업을 해야하는지, 사업가의 입장에서 서술해본다.
첫째, 근로소득은 비교적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임금체불같은 상황만 아니라면 회사가 망해도 나는 손해보는 것이 없기 때문이다. 모든 리스크는 사장과 주주가 부담한다. 단점은 회사가 나를 책임져주지 않는다는데 있다. 그리고 내 시간과 노력을 투입한 것 대비 적게 가져갈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직원이 일으키는 매출 대비 인건비를 적게 지출해야 사업이 굴러가기 때문이다.
둘째, 투자는 불확실하다. 공부하고 노력하는 사람들은 투자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모든 사람이 그런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자칫 잘못하다가는 큰 손실을 입을 수도 있다.
위와같은 생각에 동의하는 사람이라면 사업을 자신의 목표로 삼을 것이다. 사업 중에서는 온라인판매가 진입장벽이 낮은 만큼, 이 책과 같은 자료를 참고해서 시작해보는것도 좋을 것이다.
온라인판매란?
(p.4) 코로나 비대면 시대가 되어 모두 힘들어하지만 비약적으로 성장하는 비즈니스가 있다. 바로 온라인판매 기반의 이커머스 전자상거래 시장이다. 쿠팡, 마켓멀리 등 대부분의 온라인마켓들은 비대면으로 인해 매출이 오히려 비약적으로 성장했다.
왜 온라인판매를 해야 하는가?
(p.5) 코로나가 종식돼도 이런 트렌드는 갑자기 바뀌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쇼핑을 접하지 못했던 사람들이 새롭게 온라인마켓의 고객으로 진입하였다. 어렵고 불편한 줄 알았던 온라인쇼핑이 매우 편리하고 좋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평생 고객이 되었고, 앞으로도 온라인쇼핑으로 더 많은 소비가 이루어질 것이다.
온라인 판매 사전준비 사항
(p.479) 먼저 초보자는 사업자등록부터 해야 한다. 본인 이름으로 사업자등록을 하기가 부담스러우면 가족 이름으로라도 사업다증록을 내야 한다. (중략) 온라인판매에 필요한 통신판매업신고,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사업자 통장, 사업자 카드 등을 만든다. 위탁 판매를 하는 경우는 택배사 계약을 필요 없지만 사입판매를 할 경우는 택배사 계약 또는 편의점 택배를 준비해야 한다. (하략)
초보셀러 시작
(p.481) 상품등록 등 기본기를 익힌 후에는 상품을 선정하고 쇼핑몰에 상품 등록을 해야 한다. 먼저 가장 기본이 되는 000, 000 에 상품 등록을 한다. 오픈마켓에 등록한 후에는 0000 소셜커머스에 등록한다. 너무 많아서 관리가 어려우면 몇개만 진행하면 된다. 이 중 스마트스토어, 쿠팡은 고객 트래픽이 가장 많고 매출이 우수하기에 집중해 한다. (하략)
중급셀러로 발돋움
(p.483) 위탁판매를 통해 어느정도 온라인판매의 감을 익히면서 왕초보를 탈출하게 되면, 그때는 00 등을 검토해 볼 수 있다. (중략) 00 등을 통해 상품 선정의 폭을 넓히고, 000 등으로 판매채널을 확대해야 한다.
중앙경제평론사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