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제일 친절한 엑셀 - 지금 당장 시작하는 엑셀 업무 활용, 읽기만 해도 단숨에 실력이 쌓인다!, 개정판 ㅣ 세상에서 제일 친절한 엑셀
박재영 지음 / 한빛미디어 / 2021년 6월
평점 :
직장인들이 회사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툴 중 하나가 바로 엑셀이다. 마이크로소프트를 오랜시간동안 제왕의 자리에서 공고하게 지켜준 일등공신도 바로 오피스 패키지, 그중에서도 엑셀이다. 어떤이는 농담으로 엑셀 개발자들에게 노벨상을 줘야 한다고 하기도 한다. 그만큼 엑셀은 우리 생활 깊숙히 스며들어있다.
필자는 엑셀을 잘 한다고 주변에서 평을 듣는다. 보고서 쓰고 자료 통계내고 데이터 시각화 하는데에는 엑셀만큼 편하고 손에 익은게 없다. 하지만 신규입사자 등 엑셀을 업무에 맞게 활용하기 어려워 하는 사람들도 있다. 사실 엑셀의 기능이 워낙 무궁무진해서 엑셀만으로 엄청난 걸 돌리는 사람도 보긴 봤다. 하지만 초보자에게 그런 고차원적인 기능이 얼마나 필요할까. 중요한 건 전체적인 기본기를 튼실히 다져서 골격을 갖춘 다음 살을 붙여 나가야 복잡한 업무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회사 후배에게 멘토링을 하다가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 없을까 해서 찾아본 것이 『세상에서 제일 친절한 엑셀』이었다.
약 20년간 다수의 엑셀 서적을 집필한 전문가 박재영 작가가 어필하는 포인트는 제목과 같이 쉽다는 점이다. 이 책은 엑셀 백과사전이 아니다. 350페이지 분량으로 엑셀 책 치고는 두께가 부담스럽지 않다. 대신 기본기능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담았다. 1단계 작업 방식부터 점검해본 후 2단계 기본 원리를 익히고 3단계 실제 업무에서 문제 해결을 키우는 코스로 되어있다.
가장 인상깊은 부분을 꼽자면, index match 함수에 관한 설명이 상세하게 잘 나와있다는 것이다. p.204 에 보면 예제와 설명이 나와있다. 회사에서 가장 많이 쓰는 함수는 아무래도 vlookup 과 sumif 이다. 그중에서 vlookup 은 편리해서 정말 많이 쓰인다. 하지만 index match 의 원리를 깨우친 다음부터는 더이상 vlookup 을 쓰지 않게 되었다.
총 6개의 챕터에 데이터편집/서식, 차트, 함수, 데이터 가공 등이 들어가 있다. 엑셀에 자신감을 갖고싶은 초보자라면 두꺼운 책보다는 이러한 기초서가 더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을 했다. 글만 읽어서는 체감이 크지 않으므로 반드시 서문에 나와있는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예제데이터로 실습을 해보기를 권한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세상에서제일친절한엑셀 #박재영 #한빛미디어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