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 보이스 - 브랜드를 만드는 목소리 코칭
이진선 지음 / 걷는사람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말을 할 때 듣는이에게 기대하는 것은 말의 내용을 중심으로 이해하고 반응하지 않을까 하는 점이다. 그러나 메라비언의 법칙이라는 것이 있다. 그에 따르면 듣는이가 말을 듣고 순간적으로 하는 판단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은 목소리라고 한다. 다음으로 말하는 사람의 표정, 자세 또는 몸짓언어에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정작 그토록 애써 준비한 내용은 고작 7% 정도의 비중밖에 안될 뿐이었다. 인간은 평균적으로 그렇게 사고하고 행동하는것이 사실이므로 이를 탓할 바는 아니다. 다만 여기에 대비해야 한다는게 중요하다.


저자인 이진선 작가는 배우이자 보이스코치라고 한다. 서평을 쓰며 작가조사를 좀 했다. 아쉽게도 자료는 많이 없었다. 유튜브에서 어렵게 찾은 몇년 전 자료에는 저자가 농촌지역 학생들을 대상으로 보이스코치라는 직업을 소개하며 목소리 트레이닝도 해주는 화면이 있었다. 자료를 본 후 책을 읽으니 추상적 설명이 약간은 현실감있게 다가왔다. 블로그가 있어 서로이웃 신청도 하였다.


연애를 글로 배웠다는 농담이 가끔 인터넷에 올라오곤 한다. 실제 경험은 못해보고 인터넷 글만 본다는 자괴감을 표현한 것이다. 개연성 있는 연애경험담을 많이 본다면 전혀 안본것 보다는 실전 연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목소리를 바꾸는 것도 글로 배울 수 있을까? 책을 읽어본 경험을 공유하자면 충분히 가능하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에는 총 3주 과정의 훈련방법이 구체적으로 나와있다. 저자는 일단 대략적인 목표부터 정하라고 조언한다. 필자의 경우 소통전문가인 김창옥 강사의 목소리가 참 좋다는 생각을 평소에 했었다. 그외에 안성기, 공유, 배한성 같은 유명인들의 목소리가 떠올랐다. 이렇게 목표를 정했으면 습관, 자세, 공명, 복식호흡 등을 통해 목소리를 업그레이드 해본다. 2주차에는 배우들이 많이 사용하는 비법들을 공유해준 것 같았다. 그리고 마지막 3주차에는 실전 무대에서의 말하는 팁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다만 한가지 아쉬운 점을 꼽자면, 글과 그림 외에 시청각자료를 첨부했으면 더 좋았을것 같다.

 

자신만의 차별화 포인트에서 목소리는 정말 중요하다. 다른 요소는 하나 흠잡을것 없던 사람이 정말 지루하게 발표한다거나 해서 듣는둥마는둥 하게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와같이, 퍼스널브랜딩에 대한 나의 관심이 이 책을 읽고싶은 주된 이유가 되었다. 목소리만 바뀌어도 생각지않았던 기회가 찾아오거나 연봉이 오르는 등의 좋은일이 생길 수 있다. 내일부터 잊지않고 저자가 책에서 제안한 생활 속 목소리 개선 프로젝트를 실천해보려 한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