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리치 - 돈과 시간의 자유를 위한
심길후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계를 위해 원치않는 노동을 해야만 하는 상황. 힘들어도 참고 버티며 낙타처럼 걸어가야 하는 상황. 이걸 벗어난 상태를 무엇이라고 할까. 이게 바로 흔히 말하는 <경제적 자유>이다. 내가 가만히 있어도 부가 증가하는 일명 <파이프라인>이 구축된 상태. 이걸 위해 오늘도 많은 이들이 책을 읽고 강의를 듣는다.



그러나, 무엇을 추구하는 것과 그것을 달성한다는 것은 다른 이야기이다. 경제적 자유 상태에 올라가는 이들이 몇이나 될까. 확률로 보자면 극히 적을 것이다. 만약 그러한 사람이 많다면 성공사례가 속출해야 하는데, 세상에 알려진 몇몇을 제외하면 실제 만나보기는 어려웠다. 일단, 재산이 얼마나 되어야 자유를 얻는지가 애매하다. 이는 사람마다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서문에서 저자는 경제적 자유와 부자가 되는 방법, 심지어 <검증된> 방법을 알려주겠다고 밝힌다. 불확실성의 시대에 검증된 경험과 깨달음, 그리고 방법론을 알려주겠다니, 솔깃하지 않을 수 없다. 먼저 밝힐 것은, 이 책은 재테크나 투자론에 관한 책이 아니다. 굳이 이름붙이자면 창업론이다. 이는 심길후 작가의 이력을 들여다보면 이해가 된다. 저자는 기존에 출간된 《슈퍼리치 영업의 기술》을 비롯한 다수의 저서를 통해서 이른바 내 사업을 꾸리고 일으키는 법에 대한 컨설팅 경험을 알려왔다. 실제로 저자의 멘토링을 통해서 대박이 난 사업가의 사례는 책에 많이 나온다. 책의 제목인 <프리리치>는 대략 100억원의 자산을 보유하여 시간과 경제적 자유를 달성한 상태라고 작가는 설명하고 있다.

책의 구성은 크게 3개의 파트로 나뉘어져 있다. 파트1에서는 현실을 진단하며 문제의식을 제기한다. 파트2에서는 <프리리치>달성을 위한 7단계를 본격 설명한다. 파트3에서는 프리리치 7단계를 실행하기 위한 워밍업단계를 살펴본다. 느낌이 오겠지만, 필자는  파트1>파트3>파트2 의 순서로 읽기를 권한다. 책의 분량이 360페이지에 이를 정도로 적지 않기 때문에 목차를 보면서 필요한 파트를 먼저 읽어도 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파트3>파트2 순서도 괜찮지 않을까 한다.



이 책의 핵심은 각자의 개인경험에서 인생템을 찾아 그걸 사업화/기업화 한 다음 EXIT 하는 프로세스이다. 교과서적인 용어인 4P니 SWOT분석 대신에 저자가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농축한 용어들이 많이 나온다. 인생템, 로볼, 레터, 멘토포지셔닝, 셀프어프로칭 등. 실전에 바로 쓸 수 있는 싱싱한 사례라는 생각이 들었다. 다만 프리리치 7단계는 긴 여정이다. 그리고 우리 대부분은 우리의 인생템이 뭔지도 모르거나 없는 상태다. 나만의 인생템을 찾기 위해서는 자신을 돌아보고 많은 사색을 해보는 등의 철저한 준비와 함께 용기있는 도전정신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부자가 되는 방법은 하나가 아니다. 이 책은 사업을 통해 부자가 되는 실천적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뜬구름잡는 막연한 얘기 말고 현실적 얘기가 궁금한 사람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